스콧 핸디 전세계 IBM 리눅스 및 오픈소스 총괄 책임/부사장

오픈 소스로 전환 가속화, 비용절감·신속한 대응·벤더 종속 방지 등 혜택 제공

많은 기업들이 리눅스와 같은 오픈 소스(Open Source)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것이 비용을 줄이고 유연성을 높이며 고객들의 요구에 신속하게 응답하기 위한 필수적인 방법이라는데 동의하고 있다. 금융서비스 등의 기업에서부터 대학 등 교육기관에 이르기까지 비개방형(Proprietary) 소프트웨어에 얽매이는 것을 피해, 운영상의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오픈 소스로 방향을 전환해 가고 있다.

리눅스의 심볼인 펭귄이 (시장에서) '행진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이 그 명백한 증거이다. 리눅스는 설치 대수 측면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운영체제이다. IDC에 따르면 전체 리눅스 시장은 매년 26%씩 성장하고 있으며, 2008년이면 357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IBM의 예를 보더라도, 리눅스 기반 이메일 및 기타 협업 소프트웨어 분야 영업이 연간 200% 이상 성장하고 있다.

리눅스, 가장 빠른 성장세

오픈 소스의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 사례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 년 전, 미 보스톤 대학은 몇몇 다른 대학들과 함께 운영 효율성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오픈 소스 기술에 주목했다. 대학 캠퍼스가 이노베이션의 산실인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실제로 리눅스는 1990년대 초 헬싱키 대학에서 리누즈 토발즈(Linus Torvalds)라는 학생에 의해 탄생했다.

보스톤 대학은 통합되고 안정적이며 확장이 손쉬운 안전한 IT 플랫폼을 원했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성능을 떨어뜨리지 않고 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고 있었다. 핵심적인 기능들이 높은 성능을 내고, 특히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 소프트웨어 등의 통합이 필요했다. 그 결과 오늘날 보스톤 대학은 20여개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수십만 달러를 절약하고 있다.

기업이 오픈 소스를 주목하는 또 다른 이유는 신속한 대응력(Responsiveness) 때문이다. 온라인 증권회사인 찰스 슈왑은 영업사원들이 고객에게 즉각적인 실시간 어드바이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속한 대응력을 갖추고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했다. 고객의 요구에 맞추려면 신속하게 구축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그렇다고 기존 전체 IT 인프라를 중단시켜서도 안되었다.

그 해결책은 리눅스를 사용하여 컴퓨팅 그리드를 구축하는 것이었다. 찰스 슈왑은 이를 통해 혁신적으로 속도가 빨라진 포트폴리오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면 애플리케이션의 처리 시간을 기존 5분에서 무려 26초로 줄이는 효과를 거뒀는데 .이는 운영의 신속성 측면에서 90% 향상된 것이었다. 찰스 슈왑은 무엇보다 기존 IT 인프라를 해체하거나 교체하지 않고 고객 서비스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일 수 있었다.

복잡한 IT 시스템이 기업 이노베이션 발목

이러한 기업의 요구를 해결해주는 센터들이 많아져야 한다. 예를 들어 IBM은 리눅스 컴피턴시 센터(Linux Competency Center)를 전세계 30여군데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많은 기업들이 이곳에서 오픈 소스의 활용 방법에 관한 많은 도움을 얻고 있다. IBM의 고객들은 리눅스 등 오픈 소스에 대한 '시운전'을 해봄으로써 오픈 소스의 장점과 혜택, 그리고 자사의 특정한 요구 사항에 맞춰 어떻게 작동될 것인지를 미리 파악해 볼 수 있다.

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큰 흐름을 이루고 있는가? 많은 회사들이 서로 '대화를 나눌 수 없는' 복잡한 IT 시스템의 덫에 갇혀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불확실한 비즈니스 환경은 이러한 문제를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모든 기업들은 좀더 민첩하게 변화에 반응하며, 고객 친화적인 조직이 되고자 한다. 특히 무엇보다도 혁신적인 조직이 되기를 원하고 있다. 뒤엉킨 복잡한 IT 시스템은 그 발목을 붙잡고 있다.

IBM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는 최근 전세계 765명의 CEO, 중역, 공공기관장들을 대상으로 최고 우선순위가 무엇인지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들의 일관된 대답은 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이었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공적인 이노베이션 아젠다를 세우는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 사항처럼 도출되었다.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은 고도로 경쟁적인 환경에서 조직을 차별화하는 핵심 요소이다.
-내부간 및 외부와의 협업은 이노베이션의 반경을 넓히고 신선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접근 방법을 마련하는데 필수적이다.
-개발 및 기획 과정 초기에 비즈니스 통찰력과 기술 역량을 통합함으로써 협업에 대한 지원과 이노베이션에 의한 성공을 극대화할 수 있다.
-CEO는 창의성을 북돋는 환경을 만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으며, 이노베이션 아젠다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이러한 요인들이 합쳐지면, 매출 증대, 수익 증대, 경쟁력 있는 내구력의 기초가 된다.

공개표준 채택해 비용절감과 벤더종속 방지
독점적이거나 비개방형 IT 시스템들은 종종 여기에 제시된 성공 요인들을 저해하는 장애물이 되곤 한다. 비개방형 시스템들과는 달리, 공개 표준은 공정한 경쟁 시장을 만들어감으로써 비용을 줄이고 벤더 종속을 방지하며 고객 스스로가 고객에게 가장 잘 맞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미 공개 표준을 선택한 많은 글로벌 선도 기업들은 그에 대한 보상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