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에 SKT 이명근 부문장 선출

 

▲ 이명근 사물인터넷포럼 의장

[아이티데일리] 한국사물인터넷협회는 산하 표준화 전문기구인 ‘사물인터넷포럼’의 창립총회를 23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 SK텔레콤(이하 SKT) 이명근 기업사업부문장을 포럼 의장으로 선출했다.

‘사물인터넷포럼’은 협회에서 기존에 산하기구로 운영한 ‘M2M/IoT포럼’과 ‘RFID/USN융합포럼’을 통합해 창립한 표준화 포럼으로, 사물인터넷 관련 표준개발 및 보안문제해결, 서비스 발굴 등을 산·학·연 전문가 약 300명이 참여해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사물인터넷포럼’에는 SKT, KT, 누리텔레콤, 모다정보통신, 맥스포, KL-Net, CJ 대한통운, 에스원, 전자부품연구원,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등 33개사가 창립회원으로 참여했다.

이날 이명근 의장은 취임사에서 포럼 활동방향에 대해 사물인터넷관련 표준, 기술, 서비스 개발로 사물인터넷산업기반 조성을 위해 ▲사물인터넷관련 ICT기술표준과 응용서비스별 표준개발을 강화, 글로벌 시장을 고려한 국제표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적용 분야가 매우 광범위한 사물인터넷의 기술융합이 강한 특성을 해결하기 위해 기술개발 협력기반 조성을 강화하며 ▲공공, 산업, 개인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발굴 지원 및 회원 간 정보 공유와 협력 강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창립총회 이후에 개최된 기념 세미나에는 미래창조과학부 박일준 소프트웨어정책관 및 사물인터넷 산·학·연 전문가 약 500명이 참석했다.

이날 박일준 정책관은 축사에서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초연결 디지털 혁명은 우리나라의 창조경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정부는 우리나라 IoT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제시장을 주도할 기반 강화를 위해 관련 기술개발과 표준화, 사업화를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새롭게 출범하는 사물인터넷포럼이 산·학·연·관의 구심체로서 사물인터넷산업 기반조성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 박일준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