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및 캐릭터 등 2차 사업에도 사용 가능

 

 

[아이티데일리] 다음커뮤니케이션은 폰트 디자인 업체 산돌커뮤니케이션과 제휴, 웹툰 작가들에게 산돌구름 폰트 365종을 무료로 지원한다고 16일 발표했다.

다음은 ‘만화속세상’에서 연재하는 웹툰 작가들이 저작권 걱정 없이 다양한 폰트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번 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작가들은 개별적으로 폰트를 구매해서 사용했으며, 출판 및 캐릭터 등 2차 사업으로 확대 시 폰트 저작권을 별도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다음은 웹툰 작가가 웹툰 담당PD에게 사용 의사를 밝히고 웹툰 하단에 ‘산돌구름’ BI만 추가하면 산돌구름 폰트를 무료로 작품에 적용할 수 있으며, 이후 별도의 추가비용 없이 출판 및 캐릭터 등 2차 콘텐츠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 박정서 웹툰팀장은 “다음은 작가들에게 안정적인 창작환경 제공하고, 만화산업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며, “이번 제휴 역시 그 일환으로 추진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작가들이 콘텐츠를 만들고 2차 사업으로 확장시키는 과정에서 나오는 어려움에 귀를 기울여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음은 웹툰 작가들의 사기 진작과 결속력 도모를 위해 매년 테마를 가지고 특별 프로그램을 기획·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는 ‘힐링’을 테마로 30세 이상 작가 50명을 대상으로 종합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닌 작가 50명에게 프로필 사진을 촬영해준 바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