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stars’ 프로그램, 1인벤처·중소기업·일반인 대상 데이터활용 사업아이디어 발굴 및 지원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는 데이터 활용에 특화된 스타트업에게 전문가 멘토링, 기술 조언, 법률·회계 상담 등을 한 번에 제공하는 ‘DB-stars’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DB-stars 프로그램은 오픈데이터(정부3.0), 빅데이터 등 데이터 시대를 맞이해 신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데이터에 창의적 아이디어를 접목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수 있도록 고안된 데이터 맞춤형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DB-stars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 사업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전문가 멘토링, 기술 조언, 법률‧회계 상담 등 다양한 지원을 원스톱(one-stop) 및 전주기로 제공한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1인 벤처, 중소기업, 일반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24일부터 내달 30일까지 DB-stars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데이터 활용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10개에서 15개의 예비 창업팀을 선정한다.

또 엑셀러레이터, 벤처기업가 등으로 평가위원을 구성하고 사업화 가능성과 시장성 등을 중심으로 한 평가기준을 마련했다. 선정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자 모두에게 멘토 의견서가 제공된다.

선정된 팀은 약 4개월간 엑셀러레이터와 록앤올(지리)·로앤비(법률)·잡코리아(고용) 등 기업으로 구성된 전담 멘토단과 일대일 멘토링, 소단위 그룹 멘토링, 기술 멘토를 통한 지원 등 맞춤형 인큐베이팅을 제공받는다. 멘토단에는 엑셀러레이터로 DSC인베스트먼트, 마젤란기술투자, 더벤처스, 스파크랩, 포매이션8, 투썬벤처파트너스 등과 성공 데이터기업 벤처인 6명이 참여한다.

또 필요 시 시장·고객 마케팅, 홍보 전략 등의 교육과 법률·회계 등의 전문상담 서비스도 지원받을 수 있고, 일부 창업팀은 엑셀러레이터가 직접 발굴한 전담팀으로 지정돼 초기 투자와 보육 프로그램까지 지원을 받게 된다. 최종 우수팀으로 선정된 5개의 팀에게는 미래부장관상 등을 수여하고, 투자유치 기회도 제공한다.

강성주 미래부 정보화전략국 국장은 “데이터 활용 창업에 특화된 이번 프로그램이 데이터 비즈니스에 특화된 창의형 인재와 비즈니스 수단으로서 데이터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창업의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데이터 창업 모델의 정착 및 확산을 돕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