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 주파수 1개와 10MHz 주파수 2개 묶어 최대 300Mbps 속도 실현


▲ SKT가 3밴드 LTE-A 기술 확보에 성공했다.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대표 하성민, 이하 SKT)이 최대 300Mbps 속도를 제공하는 3밴드 LTE-A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SKT가 확보한 기술은 20MHz 대역폭의 1개 광대역 주파수와 10MHz 대역폭의 주파수 2개, 총 3개 주파수를 묶은 3밴드 LTE-A 기술이다.

LTE-A는 이종대역 주파수를 묶어 단일 대역 주파수처럼 활용하는 주파수 묶음기술(CA, Carrier Aggregation)을 활용해 더욱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이론적으로 20MHz 대역 5개를 연결해 최대 750Mbps까지 구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SKT는 이번에 3개 대역의 주파수를 묶은 3밴드 LTE-A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향후 4개/5개 주파수 대역을 연결하는 4밴드/5밴드 LTE-A 기술 개발에도 앞장설 방침이다.

또한 3밴드 LTE-A의 글로벌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기술 확보를 통해 세계통신 기술을 표준을 한국이 주도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SKT는 강조했다.

SKT의 3밴드 LTE-A는 칩셋, 단말기 개발이 완료되는 즉시 사용화가 가능하다. SKT는 올해 말에는 3밴드 LTE-A 상용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SKT는 올해 2월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MWC) 2014’에서는 3개 광대역 주파수를 묶어 최대 450Mbps 속도를 구현하는 3밴드 LTE-A를 선보일 계획이라 밝혔다.

SKT 박진효 Network 기술원장은 “세계 이통사들과의 컨설팅 계약과 앞도적 우위의 통신 품질 등으로 SKT는 글로벌 통신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기술 격차 확대를 통해 통신 강국으로서 한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