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225Mbps 속도 제공…UHD 영상 콘텐츠·IoT 등 고용량 콘텐츠 서비스 활성화 기대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은 28일 경기도 성남시 수내동 분당사옥에서 20MHz 대역폭의 1.8GHz 광대역 주파수와 10MHz 대역폭의 800MHz 주파수 대역을 CA기술로 묶어 최대 속도 225Mbps를 제공하는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시연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10MHz+10MHz를 묶어 동일대역 20MHz 효과를 내는 CA기술까지 상용화됐지만, 광대역 20MHz 주파수까지 CA기술로 묶는 것은 SK텔레콤이 처음으로 선보였다.

LTE는 대역폭이 넓어질수록 속도가 더 빨라지지만 기술 표준상 최대 연결 대역폭이 20MHz이기 때문에, 단일 광대역으로는 150Mbps의 속도 이상을 제공할 수 없다. 하지만 CA 기술을 적용해 광대역 주파수와 다른 주파수 대역을 묶으면, 이용 대역폭에 비례해 150Mbps 이상의 속도도 제공할 수 있다.

SK텔레콤이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상용화하게 되면 800MB 용량의 영화 한편을 불과 28초면 내려 받을 수 있다. 같은 분량의 영화를 다운로드 받을 경우 3G는 약 7분 24초, LTE는 약 1분 25초, LTE-A는 43초가 소요된다.

SK텔레콤은 3배 빠른 광대역 LTE-A 기술 개발 시점을 내년 초로 예상했지만, 올해 11월 말로 시기를 앞당겼다.

이와 함께 225Mbps 속도를 지원하는 칩셋이 개발단계에 있어 스마트폰 출시가 예상되는 내년 하반기에는 스마트폰 기반 광대역 LTE-A서비스를 상용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은 10+10MHz CA를 넘어 20+10MHz CA 시연에 성공함에 따라, 다음 단계인 3band LTE-A 기술 개발에서도 한발 앞서게 됐다. 현재 20MHz 주파수와 10MHz 대역에 추가해 3개의 주파수 대역을 묶게 되면 최대 300Mbps 이상의 무선 다운로드 속도가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은 광대역 구축 작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11월 말까지 서울 및 수도권 전역에 구축할 예정인 광대역 LTE를 지속 확대해 내년 7월초 전국의 모든 1.8GHz 기지국을 광대역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또 광대역 LTE-A 단말기 출시로 상용화가 예상되는 내년 하반기에 SK텔레콤은 800MHz대역 및 1.8GHz 광대역 모두에서 전국 모든 시 단위 이상에서 망을 완비하게 된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 는 모바일 기반 영상 콘텐츠 이용 활성화와 모바일 콘텐츠의 초고화질· 초고용량화 추세를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모바일 콘텐츠도 고용량화돼 풀HD 수준의 영상 콘텐츠는 물론 모바일 UHD 드라마도 제작되고 있다. 음악 콘텐츠도 멜론이 무손실 음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콘텐츠 고용량화 추세에는 모바일기기 뿐 아니라 주변 기기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되는 경향도 한 몫 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TV 혹은 영상 프로젝터와 연결해 대화면으로 즐기고, 고급 스피커를 연결해 고음질 음악을 감상하는 등 스마트폰이 콘텐츠 소비의 허브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광대역 LTE-A는 최대 225Mbps의 빠른 속도로 UHD 영상 스트리밍 등을 보다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3배 빠른 광대역 LTE-A 는 데이터 전송 속도 개선뿐 아니라 무선 네트워크에서 수용할 수 있는 용량 확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용자가 800MHz 및 1.8GHz 대역 총 30MHz 주파수 폭을 모두 이용할 수 있어 기존 대비 활용 가능한 용량이 50% 확대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향후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1인 멀티 디바이스 활성화와 IoT(사물인터넷) 등 통신과 이종산업의 융합도 가속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IoT는 농업, 에너지, 공공 서비스, 자동차, 교육, 업무용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비닐하우스 온도·습도 등을 감지해 자동으로 통풍 및 급수를 제어하는 ‘스마트 팜’ ▲온도·점등 조절 등을 통해 빌딩의 소비 에너지를 효율화하는 BEMS ▲센서 인식을 통해 비어있는 공용 주차 공간을 지도로 알려주는 ‘공공 정보 안내’ 등으로 IoT가 확대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3배 빠른 광대역 LTE-A 와 같은 네트워크 기술의 진화가 디바이스, 콘텐츠, 융합산업 등 생태계 진화를 촉진하고 있다”며 “이로 인한 모바일 트래픽 증가가 다시 네트워크 기술 발전을 촉진하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진성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SK텔레콤은 2세대 CDMA 세계 최초 상용화 이후 무선 네트워크를 선도해왔다”며 “3배 빠른 광대역 LTE-A를 처음으로 시연하는 쾌거를 이룬 만큼 225Mbps는 물론 300Mbps급 속도 시대도 앞당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