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실내 서비스인 광대역 LTE 홈펨토셀 연내 본격 상용화


▲ KT가 광대역 LTE 홈펨토셀 서비스를 연내 상용화한다.


[아이티데일리] KT는 광대역 LTE 홈펨토셀(Home Femto Cell)을 개발, 연내 순차적으로 상용구축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KT가 이번에 적용한 광대역 LTE 홈펨토셀은 가정, 소규모 인빌딩(In-Building, 음식점·카페 등) 및 전파환경이 열악한 건물 내 구석구석까지 고객들에게 빠르고 끊김 없는 광대역 LTE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기술이다.
 
KT는 자사의 광대역 LTE 홈펨토셀의 특징으로 ▲주력망인 1.8GHz 광대역 주파수 지원이 가능 ▲초고속 인터넷망을 통한 고품질 서비스 제공 ▲옥외기지국과 홈펨토셀 간 고품질의 이동성 보장 ▲안전한 트래픽 전달을 위한 보안성 강화 ▲외부 무선환경의 변화에도 설치 및 관리 가능한 SON(Self Organizing Network) 기술 적용 등을 들었다.
 
KT는 “주력망인 1.8GHz의 경우 광대역 및 최대 2배 빠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KT의 핵심 주파수 자원으로 이번 홈펨토셀 서비스에서도 지원 가능하므로, KT 고객이라면 가정 내 어느 곳에서도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KT는 “이미 차별화된 펨토셀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화관, 쇼핑몰 등에서 서비스가 가능한 세계 최대 규모의 퍼블릭 펨토셀망을 운용하고 있으며, LTE 펨토셀 서비스를 위해 초고속·고품질 광통신 인터넷 전송망이 지원돼야 가능한데 KT는 이미 전국 61만Km 규모, 세계 최고 수준의 광통신 인프라를 지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KT는 “이동성 품질과 보안성을 더욱 강화했다. 기존에 설치 운용중인 옥외기지국과 이번 적용된 홈펨토셀간의 설치운용, 위치변경운용, 철거에 따른 주변망 운용 시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암호화된 프로토콜 전송을 통해 보안성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광대역 LTE 홈펨토셀의 핵심 기술인 SON 기능을 추가했다고 KT는 말했다. KT는 “SON 기능은 주변 기지국 신호를 탐색하여 적정 커버리지를 산정하고 간섭을 제어하는 기술로 외부 무선환경 변화 시에도 AP(Access Point) 셋업 환경을 자동으로 변경한다. 이로써 KT 고객들은 가정 내에서 보다 안정적인 품질을 제공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 박재윤 상무는 “이번 광대역 LTE 홈펨토셀 상용화로 KT 고객들이 고속·고품질의 LTE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KT는 고객이 원하는 통화품질 서비스를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