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이하 사용하는 경우 무료로 이용 가능

[아이티데일리] 줌닷컴은 최근 줌 개발자센터를 개편하고 줌의 검색기술과 자원을 이용한 줌 클라우드 서치 엔진(CSE:Cloud Search Engine)을 API로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줌 ‘CSE’ API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가지고 있지만 자체 검색 기능이 없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별도 비용 없이 간단하게 검색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른 포털의 검색 API가 업체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서비스에 자사 포털의 블로그, 카페, 지식 등의 콘텐츠를 노출해 포털로의 방문을 유도하는 것과는 차별화되어 있다.

사용자는 줌 개발자센터에서 직접 줌 ‘CSE’ API를 사용할 수 있는 Key를 발급 받아 온라인 상에서 테스트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전체 등록 문서가 100만건 이내, 1일 기준 100,000회 호출 이하로 사용하는 경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줌 ‘CSE’ API를 이용해 검색 서비스를 구축할 경우 검색 결과를 통해 신규 사용자를 유입시킬 수 있고 여기에 검색 광고를 추가하면 새로운 수익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

현재 SLR클럽, 클리앙 등의 사이트가 줌 ‘CSE’ API를 이용해 자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줌인터넷 검색서비스개발본부 손용민 팀장은 “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자체 검색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값비싼 유료 검색엔진을 구매하거나 비용을 투자해 검색 기능을 자체 개발하는 것보다 줌 ‘CSE’ API를 이용하는 게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이득”이라며, “줌 ‘CSE’ API가 다른 인터넷 서비스의 신규 사용자 유입과 새로운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이번 개편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