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와 그 소속기관직제안이 4일 확정 공포됨에 따라 정부통합전산센터가 공식 발족한다. 이로써 각 부처 정보자원의 안정적인 통합운영 및 범정부적인 공동 활용 등 국가 정보자원관리의 혁신을 선도하는 전자정부 인프라를 마련하게 됐다.

정부통합전산센터 구축사업은 각 부처별로 정보시스템을 분산 구축 운영함에 따른 정보화투자의 비효율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부처 시스템의 통합운영, 통합보안관제 및 공통서비스 등을 수행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 사업은 ‘참여정부 전자정부 로드맵 과제’중 역점 사업으로 제1센터와 제2센터를 구축하여 총 48개 정부부처의 정보시스템을 통합 운영하는 것이다. 금년 9월에 제1센터(대전광역시, 연건평 9,600평, 지하1층, 지상 5층 규모)구축을 완료하고 10월부터 정보통신부, 국가보훈처, 법제처 등의 정보시스템이 이전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1센터는 내년 10월까지 정통부, 행자부, 통계청 등 총 24개 기관의 정보시스템(서버 1,500 여대)을 행정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말기간을 이용해 순차적으로 이전한 후 통합관리하게 된다. 제2센터는 2007년 6월까지 청사를 신축(광주광역시, 연건평 7,800평 규모)하여 건설교통부, 국세청, 경찰청 등 총 24개 기관의 정보시스템을 2007년 12월까지 이전한 후 통합관리하게 된다.

센터 운영조직은 센터장과 6개 팀 등 총 165명이며, 이 중 125명은 행자부, 재경부, 교육부 등 정보시스템을 이전하는 각 부처의 인력이 이체되고, 나머지 40명은 신규채용인력으로 구성된다.
센터에서는 신속한 장애대응, 복구, 국가차원의 백업시스템 및 통합보안관제 구축 등을 통해 행정서비스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정보시스템 간 연계 및 공통서비스 등을 통해 시스템 운영비용과 인력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각 부처 정보시스템의 차질 없는 이전과 조기 안정화 등을 통해 안정적인 통합운영환경을 마련 한 후 향후 H/W통합, S/W통합 등 정보자원의 공동활용을 추진함으로써 시스템 운영비용과 인력 절감 등으로 통합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