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섭 비투엔컨설팅 이사


▲ 신의섭 비투엔컨설팅 이사





'빅데이터'열풍이다. 최근 열리는 각종 IT관련 세미나·컨퍼런스에서 빠지지 않는 단어 중 하나가 빅데이터이다. 빅데이터는 비(Non) IT 분야에서까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해외는 물론 국내 기업들도 빅데이터의 도입 및 활용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 해외의 경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인 사례들이 속속 보고되고 있다.
그렇다면 '빅데이터'는 어떤 시각에서 보고 도입해야만 하는가. 혹시 2000년 초반 국내 IT시장에 열풍처럼 번졌으나 결과적으로 실패한 DB 마케팅(Marketing)이나 CRM 등과 같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날 붐은 아닐까. 아니면 앞으로 기업들이 비즈니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새로운 무기, 즉'Must Have Item(필수 아이템)'이 될 것인가.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빅데이터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또 하나의 IT 시스템'으로 여기기보다는 '데이터 자체'로써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노력과 이에 필요한 역량, 또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내부 운용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에 기업이 빅데이터 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할 때 반드시 고려하거나 갖추어야 할 부분에 대해 상·중·하로 연재한다. 상편에서는 빅데이터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효율적인 접근 방안과 고려할 사항을 다루고, 중편에서는 빅데이터 활용 사례와 적용 방법을 설명한다.
하편에서는 방대한 분량의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빅데이터 거버넌스(Governance)와 반드시 고려해야 할 개인정보보호 이슈에 대해 다룬다.



빅데이터 열풍

빅데이터 열기가 식지 않고 있다. 아마도 이 열기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통신회사는 통신 단말기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인화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고, 그 동안 관망해왔던 금융기관들도 파이롯트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또 많은 공공기관들은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고, 많은 데이터를 보유한 일부 기관은 이미 프로젝트를 발주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내년이면 국내에서 빅데이터 성공사례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지난 회에서는 빅데이터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빅데이터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방법론의 첫 단계인 '수요인식 및 목표설정'이다. 즉 비즈니스 모델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아마도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 다음 단계는 그다지 어렵지 않게 넘어갈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회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빅데이터의 구현 사례 두 가지를 소개한다.

첫 번째 사례는 정형/비정형 자료를 수집하고 서로 연관된 자료 구조로 만들어 통계분석 방법으로 분석한 자료를 보여주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대규모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며, 사람이 개입되지 않고 생산되는 자료 즉 기계에서 생산되는 자료들의 처리에도 적합하다.

두 번째 방법은 사회망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 기법이라고 하며 주로 사용자들이 생산하는 자료의 처리를 목적으로 한다. 사용자 간의 관계, 또는 사용자가 사용한 단어들의 집합에서 의미를 찾는다. 이 방법은 자료 간 관계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세밀한 분석이 가능하고, 정보의 흐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을 동원하면 정보의 흐름을 바꾸거나 차단 등이 가능해진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6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