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기보 KAIST 소프트웨어 대학원 겸직교수, PM/PMO 리서치 대표

웹 시스템/단기 개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성공시키려면 적절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가 불가결하다. 그러나, 실제로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가 불충분하여 트러블이 끊이지 않고 있다. 개발 기간의 초과를 비롯하여 코스트 초과, 기능의 변경·추가가 이어진다. 이 같은 상황에서 고품질, 저코스트, 단기간의 개발 요구는 강해지고 있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는 웹 특유의 과제가 있다. 먼저 단기간 개발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타사보다 앞서서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변화가 극심한 인터넷 비즈니스의 영역에서는 특히 심하다. 다음은 개발 대상이나 실현해야 할 기능이 좀처럼 확정되어 있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내용이 확정되기 전에 비즈니스 상의 이유에 의한 본 가동의 시기가 정해져 있거나 화면의 조작성이나 돋보임에 대한 요구가 잇따라 사양 자체가 계속 변경되기 때문이다. 또한, 웹에 관한 요소 기술이 계속 진화하고 있는 것도 프로젝트를 어렵게 하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바탕으로 PMBOK가 제창하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체계에 근거하여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의 주의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1. 통합 매니지먼트
우선, 개발 방법론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종래부터 많은 개발 프로젝트에서 채용되어 실적을 쌓아 온 단계화개발법은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방법론으로서도 유력한 후보이다. RAD와의 친화성도 높여 프로젝트 팀이 적은 경우는 적용을 검토해도 좋을 것이다. 다만 RAD에서 기간의 단축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주로 개발 부분이라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계획, 요건정의나 외부설계라고 하는 상류공정이나 시스템 테스트의 기간은 종래와 거의 같다. 개발 공정의 구성이 복잡해진 만큼 상류 공정의 부담은 종래 보다 오히려 높아진다는 점이 염려된다. 개발 생산성과 품질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RAD와 같은 목적을 가지는 개발방법론 중 하나로 XP(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이 있다. 변경에의 대응을 중시하여 고생산성, 단기개발, 철저한 우선도 부여, 적은 수의 팀 편성이라는 특징은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유효하다. 코딩 이후의 프로세스의 진행방식은 비교적 명확하게 되어 상응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1 스파이럴 형 개발 공정은 규모에 주의
개발방법론 뿐만 아니라 개발공정도 검토해야 한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에서는 종래부터 폭넓게 보급되고 있는 워터폴형의 개발 공정에 추가하여 인크리멘털 개발이나 인터랙티브 개발이라고 하는 스파이럴 형의 개발 공정의 채용을 생각할 수 있다. 단, 스파이럴 형은 적은 수 팀의 개발에 적절하여 어느 정도 큰 규모의 개발에의 적용에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단계화를 실시하지 않는 개발 기법에 공통된 과제로서 개발의 진척이나 시스템의 전체상을 잃기 쉬운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5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