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DB진흥원, '2013년 공공저작권 권리처리지원 사업' 본격 추진

연구보고서, 사진 등 저작권을 가지지 않아 공공기관들이 민간에 자료를 제공하지 못했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손을 잡았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원장 서강수)은 공공저작권의 명확한 권리처리를 통해 공공저작물의 민간 활용을 높이고자 '2013년 공공저작권 권리처리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이번 사업은 저작권 관계가 모호하고 저작권 관리가 미흡해 민간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공저작물을 대상으로 명확한 저작권 권리처리 및 법률 컨설팅이 골자다.

대부분의 공공기관이 매년 상당한 예산을 투입해 연구보고서나 사진, 영상, 음악, DB 등 다양한 저작물을 생산·보유하고 있지만, 권리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민간 제공이 어려운 실정이다.

지난해에는 국립국악원, 남양주시청, 국립수목원 등 15개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저작물 48여만 건에 저작권 권리 처리를 지원해, 민간 활용의 기틀을 마련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올해는 사업을 더 확대해 20개 기관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기관으로 선정되면 저작권법학 교수나 변호사, 콘텐츠 전문가 등 저작권 전문가들이 저작물 하나하나에 대한 세부적인 권리처리를 지원하고, 권리처리 이외에도 신청기관의 저작권 관리 가이드라인, 법률 컨설팅도 함께 지원하게 된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서강수 원장은 "그간 공공저작물의 활용은 늘 강조되어 왔지만 저작권 이슈로 인해 많은 공공기관들이 민간 개방에 소극적이었다"고 말하면서 "저작권 침해 문제로 민간 개방에 소극적이었던 기관들도 이번 사업을 통해 명확한 권리관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 전했다.

실제 서울시의 경우, 보유 저작물의 민간 개방을 적극 지원하고, 이를 통해 발생된 수익을 사회취약계층에 기부함으로써 모범적인 공공저작물 활용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그간 저작권 문제로 방치되었던 공공저작물의 권리 관례를 명확하게 하고, 기관별로 공공저작물 개방 확산을 통한 창조 경제의 초석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3년도 공공저작권 권리처리지원 사업' 설명회는 오는 12일 한국관광공사 3층 T2아카데미 백두실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