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공학센터&공학기술팀 팀장


▲ 백성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공학센터&공학기술팀 팀장





SW 개발 프로세스의 시각화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는 고객을 창출하고 그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존재 목적이라고 했다. 기업의 종류에 따라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는 다양할 것이나, 그 기업이 SW 기업이라면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기업의 가치는 잘 만들어진 SW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만든 SW가 잘 만들어진 SW인가?", "어떻게 만들어야 SW를 잘 만들 수 있을 것인가?" 이에 대한 방안으로써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공학센터(센터장 이상은)는 SW 비주얼라이제이션(Visualization)을 발표했다. 본지에서는 4회에 걸쳐 이러한 SW 비주얼라이제이션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 연재한다. 이번 호에서는 SW 비주얼라이제이션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소개한다.


계획하고, 수행하고, 검증하라

가치 있는 SW의 생산을 위해서는 전체 SW 개발 과정의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성공적인 SW 개발 관리를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수립과 효율적인 수행, 지속적 모니터링 및 통제 활동이 필요하다. SW 비주얼라이제이션은 ①지표 설정에 따른 명확한 목표수립과 ②시스템 기반의 효율적인 개발활동 및 ③시각화를 통한 지속적 모니터링 및 통제를 가능토록 하여 성공적인 SW 개발 관리의 기반을 제공한다.

SW 개발 기업은 SW 비주얼라이제이션을 활용함으로써 SW의 비가시성을 극복하고 SW 개발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SW 개발 과정의 투명화는 SW 품질 확보 및 SW 개발 시 문제의 조기 검출을 통한 개발비용 절감으로 기업 경쟁력 확보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지표 설정에 의한 명확한 목표수립

다기능화 및 대규모화 되는 SW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요구사항 분석에서부터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 걸쳐 예상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관리와 효율적 업무수행을 지원해 주는 기술, 기법 등을 제공하는 SW 공학기술의 적용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효과적인 SW 공학기술 적용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업무방식 및 흐름의 정의와 이를 적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조직 및 인력의 구성, 정의된 업무 방식과 조직인력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기반 인프라나 기술의 3가지 핵심요소를 균형 있고, 조화롭게 갖추어야 하며, 이를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SW를 개발하고 폐기하기까지의 과정인 요구사항, 분석/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관련 기술과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 관리하기 위한 기술인 형상관리,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관리, 도구 및 기법, SW 품질관리 관련 기술도 균형 있고, 조화롭게 갖추어야 할 것이다.

성공적인 SW 개발의 목표는 주어진 일정과 비용을 준수하면서 고객이 요청하는 수준의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핵심요소(프로세스, 인력, 기술)에 대한 투자와 노력이 소요된다. SW를 개발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얼마나 많은 비용을 투입해야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 결정하는 문제는 어려운 문제이다. 따라서 적절한 비용의 투자와 이에 대한 성과 관리도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4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