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얼 유엔(Daniel Yuen) 가트너 책임연구원


▲ 대니얼 유엔(Daniel Yuen) 가트너 책임연구원





조직 및 기업에서 BI(Business Intelligent와 분석(analytics)의 성공적인 구현은 BI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도 수준과 조직 내 BI의 광범위한 사용 여부, BI와 분석 솔루션이 조직의 의사 결정을 실질적으로 개선했는지에 따라 좌우된다.

2013년을 맞아 가트너의 애널리스트들은 향후 4년간 기업 및 조직의 전략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주요 BI 동향을 제시했다.

BI를 도입하는 데 있어 현재 가장 중요한 소비자 기술은 모바일 사용이라 할 수 있다. 이동성을 통해 BI 사용자 확보와 조직 내 신규 부문으로의 BI 보급이 가능하지만 BI 구현의 성공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는 사용의 용이함과 몰입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광범위해진 정보 기반을 바탕으로 더 많은 통찰(Insight)이 도출되고 이는 의사 결정의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업 운영 환경에서 연관 시스템으로부터 발생되는 다양한 데이터 소스 및 사업 부문별 데이터를 보여주는 대시보드(Dashboard)가 있다면 의사 결정권자들이 주어진 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 운영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재 모든 기업들이 자체 보유 데이터의 활용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다음은 BI 및 분석의 향후 동향에 대해 가트너가 제시한 세가지 전망이다.
단지 올 한 해뿐만 아니라 향후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하는 기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1) 2015년까지 모바일 BI 사용자의 50% 이상이 모바일 기기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통찰력을 얻을 것이며 BI의 총사용자가 20% 증가할 것이다.

다수의 기업 최고 관리자들이 모바일 BI를 활발히 도입하고 있으며 모바일 BI는 조직 및 기업 BI 도구를 통틀어 최초로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현재까지의 결과를 보면 비즈니스 통찰력을 얻기 위한 소스로 사용되는 스프레드시트와 프레젠테이션, 메일 등을 BI가 서서히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동성 자체가 모바일 BI 도입의 실질적 촉진제는 아니다. 태블릿 및 스마트폰에서 뉴스 및 스포츠 경기 결과를 접하는 일반 사용자들이 소비자용 앱에서 기대하는 기능들, 사용의 용이성, 사용자 경험, 편리함, 시기 적절한 비즈니스 정보에 대한 접근성 등이 제공되어야만 모바일 BI의 도입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이러한 혁신은 IT의 소비자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예로서, 피처 블로트(feature bloat: 업그레이드 된 소프트웨어)에서부터 간소화된 모바일 앱에 이르기까지, '보유하고 있으면 좋은'정보부터 모바일 기기의 작은 화면에 구현된 관련성 높은 핵심성과지표(KPI)까지, 과거의 데이터에서부터 현재의 비즈니스 현황까지, 모든 것이 해당 된다.


2) 2016년까지 주요 BI 업체의 70%가 자연어와 음성 기능을 제품에 탑재할 것이다.

BI 및 분석 업체는 언어와 음성이 지원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해당 업체들은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을 모바일과 태블릿 기기용으로 신속히 출시하는 것에 급급해 전통적인 BI 포인트앤클릭(point-and-click)과 드랙앤드롭(drag-and-drop)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터치 기반 인터페이스로 전환하는 작업에만 집중해 왔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음성 질문 전송과 음성 응답 수신 기능을 제공할 기회를 간과했다.

그러나 모바일 시장 전반에서는 PVA(Personal Virtual Assistant)가 신속히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제품은 보통 애플리케이션의 운영 과정을 스마트폰 용으로 간소화하고 비구조화된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3) 2016년까지 실시간 비즈니스 대시보드의 절반 이상이 다양한 소스의 정보를 보여주는 '파노라마 보기(panoramic view)'를 제공할 것이다.

기업 활동의 관찰에 사용되는 실시간 대시보드의 대다수는 주어진 상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힘든 '특정 상황 보기(keyhole view)'만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는 '보기'가 제한되어 오직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이나 활동 밖에 볼 수 없다.

예를 들어 주택 융자 신청 애플리케이션 처리 시스템의 대시보드에서 한 개 혹은 몇 가지 핵심성과지표를 보여주거나 혹은 소비자수와 회사 홈페이지의 예상 활동치를 바탕으로한 매트릭스를 보여줄 수는 있지만, 두 가지를 동시에 제공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대시보드에 다양한 소스로부터 생성된 다양한 종류의 관련 이벤트 데이터가 조합된 형태로 제공되어 해당 활동을 파노라마 보기로 볼 수 있다면 기업의 의사 결정권자가 주어진 상황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벤트 데이터의 2차 소스란 기타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동일 조직 내 다른 부서, 비즈니스 파트너, 뉴스 피드, 업계 데이터 피드, 날씨 정보 피드, 교통 정보 피드, 트위터, 기타 소셜 네트워크 앱과 그 밖의 소스 등이다.

사람들은 자체 애플리케이션이나 활동의 범주를 벗어난 곳에서 발생하는 관련 이벤트에 대해 인식함으로써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발생 가능한 문제를 조기에 예상할 수 있다.

한 예로, 특정 제품 관리자가 특정 상황만 보여주는 실시간 대시보드 상에서 오늘 아침의 판매 주문이 평소보다 40% 낮아졌다는 정보만을 제공받은 경우, 파노라마 보기가 가능한 대시보드에서는 핵심성과지표 외에도 회사 홈페이지가 다운되었다던가 경쟁사의 가격 인하와 같은 기타 연관 정보를 추가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동향을 이해하는 것이 차별화의 지름길

BI와 분석 관리자들은 BI의 사용 확대를 추진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가트너의 예측은 다음과 같다. 1) 모바일기기와 앱의 사용이 BI 제공을 향상시킬 것이다 2) 음성 기능의 채택으로 모바일 기기 상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간소화될 것이다 3) 비즈니스 대시보드가 여러 가지 데이터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상황 파악 능력이 개선될 것이다. 기업들은 이러한 동향을 잘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차별화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