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를 기반 API 개발 및 배포로 공동으로 활용 가능

솔트룩스(대표 이경일)는 NTIS 협동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구축 및 운영하고 있는 '국가R&D사업관리서비스'의 유사과제 분석 및 검색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솔트룩스는 유사과제 검색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관련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적용했으며, 유사검토 기능을 과제뿐만 아니라 상위 사업단위로 확장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발했다.

또한 유사·중복 과제의 검증시스템 강화를 위해 클러스터링 기능을 강화했으며, 검색 등록 후 현재 진행 중이거나 대기 중인 리스트를 사용자가 열람할 수 있게 하여 본인의 검색 결과 제공 시기까지 예측할 수 있도록 지능화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국가R&D사업관리서비스' 유사과제 분석 및 검색 시스템 구축으로 예산요구서의 사업간 내용,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사업 조정에 활용할 수 있고, 예산요구서의 전체 파일 단위로도 유사성 검토가 가능하다.

특히 유사과제 검색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편의성 제고를 위한 직관적인 UI 개선 및 검색대상 과제 수 제한 완화를 위한 성능도 개선됐다.

솔트룩스의 김일정 상무는 "이번 프로젝트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프로그램(API) 개발 및 배포를 통해 각 부처 및 과제관리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되었다."며, "KISTEP이 정보 수집 및 가공 위주의 사업방향에서 탈피하여 국가R&D 총괄조정 지원체제로 고도화한 중요한 사업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