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단말기, OS별 앱 개발, 관리 비용 절감

라온시큐어(대표 이순형)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든 스마트기기 웹 브라우저에서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 할 수 있는 '터치엔 앱프리(TouchEn Appfree, 이하 앱프리)' 기술을 국내 주요 금융기관인 우리은행을 비롯해 교보생명 보험사 및 증권사 모바일 웹에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앱프리는 액티브X, 플러그인 없이 모바일 웹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전자서명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써 PC에서만 구현 가능했던 공인인증서를 모바일에서도 가능하게 만든 기술이다.

앱프리는 앱과 웹 브라우저 상호간의 인터페이스 기술을 이용하여 전자서명을 하기 때문에 아이폰(iOS), 안드로이드(Android) 등 모바일 플랫폼에 상관없이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일례로 은행들이 PC 웹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뱅킹, 거래 서비스를 모바일 웹 브라우저를 통해 각 은행의 오픈뱅킹 사이트에 접속한 뒤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카드사, 증권사 등 금융기관과 온라인 쇼핑몰, 기업 등 공인인증서 기능을 필요로 하는 곳은 어디든 적용 가능하다.

이런 측면에서 앱프리는 액티브X의 벽을 넘어 진정한 오픈뱅킹 및 오픈웹 시대를 열 수 있도록 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이순형 라온시큐어 대표는 "앱프리는 스마트기기가 갖고 있던 웹 브라우저 기반에서 금융거래의 한계점을 뛰어넘어 사용자의 편의성과 보안성을 모두 갖춘 기술"이라며 "앞으로 앱프리를 통해 더 많은 금융기관, 공공기관, 기업들이 모바일 웹 브라우저 기반에서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