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선택에 도움 차원으로 검색 결과에 ‘댓글수’ 함께 제공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국내 최대 커뮤니티 서비스인 '다음 카페'에 축적된 다양한 노하우와 전문지식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카페 검색'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카페의 성격, 문서 내용 등을 심화 분석해 검색 랭킹을 고도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다음은 문서의 신뢰성을 판단하기 위해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검색어와 카페의 적합성 ▲문서의 길이 ▲첨부된 콘텐츠 유무 ▲이용자의 검색어 조회수 및 문서의 클릭수 ▲문서가 질문인지, 답변인지 등 다양한 평가요소를 발굴해 검색 랭킹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검색 의도에 가까운 카페 문서를 검색 결과 상위에 제공함으로써 검색 품질은 물론 이용자 만족도까지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다음은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음은 댓글이 많이 달린 문서를 검색 결과로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성향을 서비스에 반영, 검색 결과에 문서별 댓글수를 함께 제공한다. 예를 들어. 'DSLR 카메라 추천' 등과 같이 많은 이용자들의 의견을 듣고 싶은 경우 댓글수가 많은 결과를 선택해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카페 문서에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검색 결과에도 즉시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 속도를 향상시켰다. 이에 따라 카페에 신규 등록되거나 수정된 내용, 각 문서들의 댓글 수 증감 등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어 이용자 누구나 가장 최신의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 박혜선 검색기획팀장은 "수십 억에 달하는 방대한 카페 문서에서 이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자 검색 랭킹을 고도화했고, 이용자들이 검색결과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문서별 댓글수를 검색결과에 노출했다"며 "다음은 앞으로도 정보 검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색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음은 최근 ▲이용자 반응이 높은 이슈와 그에 따른 문서를 자동으로 선별해서 제공하는 이슈 검색서비스, '소셜픽(social pick)' ▲이용자들의 다양한 검색 행태를 분석해 만족도가 높은 문서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많이 본 글' ▲쇼핑 키워드 분석을 통해 최적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쇼핑검색제안' 등의 서비스를 연이어 선보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