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유튜브 연동, 실시간 대선 관련 콘텐츠 지역별 시각화


▲ 한국에스리 18대 대선 분석 지도 이미지



GIS(지리정보시스템) 전문기업 한국에스리(대표 리차드 윤)는 18대 대통령 선거 일주일을 앞두고 대선 관련 실시간 SNS 멘션 상황을 지도로 확인할 수 있는 '18대 대선 캠페인 맵'(http://maps.esrikr.com/storymaps/p18-election/)을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한 분석 지도는 트위터, 유튜브에서 대선 관련하여 작성된 컨텐츠의 발생 지역은 물론 지역별 관련 개수 및 내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제작됐다. 또한, 투표소의 위치를 지역별로 쉽게 확인 할 수 있게 했다. 17대 선거 결과를 지도형태로 제작하여 보여주고 있다.

특히, 트위터, 유튜브의 콘텐츠는 지도의 움직임이 있을 때마다 실시간으로 1,500개 단위로 트윗과 유튜브 콘텐츠를 분석하여 대선 관련 콘텐츠의 발생 지역을 지도에 표시해준다. 또한 각 후보 이름으로 검색이 가능해 후보별 관련 콘텐츠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에스리 리차드 윤 대표는 "지금까지 SNS 관련 다양한 분석 서비스가 있었지만, 발생 지역을 실시간으로 지도에 표시해 주는 분석 서비스는 국내 첫 사례이다"며 "현재는 실시간 SNS 현황이지만 투표가 종료된 이후에는 현재까지의 모든 댓글들을 한번에 표시할 수 있게 구축할 수 있어서 SNS민심과 선거결과를 지역별로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에스리는 현재의 대선 분석 지도 서비스를 대통령 선거 결과와 함께 지역별 후보간 득표율과 후보간 지지율 격차를 시각화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8대 대통령 선거 캠페인 맵은 한국에스리 공식 홈페이지(www.esrikr.com)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캠페인 맵은 클라우드 기반의 GIS 정보 공유 플랫폼인 ArcGIS Online 상에 구현돼 PC는 물론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모든 기기에서 접속하고 공유할 수 있다.

한편 현재 지도상에 표시되는 SNS 콘텐츠는 작성자들이 지역 설정을 공개로 설정해 놓은 글들만 적용되며 비공개로 설정해 놓은 글들은 지도의 표시에서 제외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