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네가지 유형별로 도입시 고려사항 제시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는 중소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촉진을 위한 '민간 부문의 클라우드 도입 실무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와 공동으로 마련한 이 가이드라인은 클라우드를 도입하려는 민간기업이 겪게 되는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앞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에 관한 실무 지침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이드라인의 주요내용은 클라우드 도입시 일반 고려사항을 비롯해, 클라우드 서비스의 네가지 유형 (①서버 가상화, ②가상 데스크톱, ③스토리지 가상화, ④어플리케이션 가상화)별로 도입시 고려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서비스 선택기준, 유형별 클라우드 서비스 적용 범위, 관리 및 운영에 대한 세부 점검항목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보안측면에서의 고려사항을 별도로 제시하고 있다.

이번에 마련된 가이드라인은 방송통신위원회 및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원하는 기업은 누구나 열람 가능하며,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 회원사에게도 제공될 예정이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가이드라인 배포를 통하여 "IT 부문 기업들이 관련정보 부재에 의한 클라우드 도입의 걸림돌을 일정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해 국내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의 도입 및 확산을 촉진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