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국방부 ‘국방IT 국산선진화’ 업무협약 체결


▲ 한글과컴퓨터 이홍구 대표이사 (왼쪽)는 국방부 김관진 장관(오른쪽)과 MOU 체결식을 가졌다 .



국방부와 한글과컴퓨터가 맞손을 잡고 국방의 다양한 시스템 체계를 한컴오피스와 연계한 국방 IT 국산화 에 나서기로 해 주목된다.

이는 지난 6월 국방부와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간 불법복제SW 사용 관련 분쟁이 일어난 후에 이루어진 것이어서 국방분야 전반에 MS 제품 퇴출과 함께 국산 제품으로 대체되는 것 아니냐는 성급한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정부가 SW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는 만큼 국방부를 시작으로 다른 정부기관들까지 IT 국산선진화를 위해 국산SW로 대체할 수도 있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방부와 한글과컴퓨터는 김관진 국방부 장관과 이홍구 한컴 대표간 '국방IT 국산선진화 사업'을 위한 기술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한컴과 국방부는 급변하는 IT환경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국방IT 선진화를 촉진시키는 한편, 합리적인 비용의 국산 소프트웨어(SW) 제공 및 유지보수, 맞춤형 기술 지원 서비스 등 국방부 IT 업무의 효율적인 발전 모델을 구축해 나가는 데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컴오피스, 클라우드 오피스 등 한컴이 보유한 다양한 솔루션 기술들을 접목하여 국방 분야 첨단 SW기술 활성화를 적극 검토하는 등 상호 협력을 적극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국방부는 한컴과의 협약식을 통해 약 170억원 상당의 SW를 기증받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방비 절감 및 IT 국산 및 선진화에 매진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협약으로 한컴이 기증하는 SW는 '한컴오피스 2010 SE+'다.

한컴은 지난 2007년 국방부와 협약을 맺고 66억 원 규모의 한글을 제공하고 있었지만 한셀과 한쇼 경우 협약을 통해 라이선스 없이 국방부에서 사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 협약을 통해 제공되어 왔던 '한글' 제품 외에 한셀(스프레드시트) 및 한쇼(프레젠테이션) 제품을 포함한 오피스 전 제품으로 통합 기증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특히 한컴의 한글, 한셀, 한쇼가 MS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 일각에서는 MS가 국방부에게 SW 관련해 분쟁을 일으킨 만큼 향후 재발방지차원에서도 MS 오피스에서 한컴 오피스로 교체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까지 나오고 있다.

지난 6월 노규성 부활IT강국운동연합 상임대표에 따르면 "한컴오피스'의 존재로 인한 외화절감액은 국내 패키지SW 연간 매출액 8,900억원의 42%인 연간 3,739억원으로 추정된다"고 밝힌 만큼 정부 입장에서는 국산SW 대체로 인한 비용절감과 함께 외화절감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고심하지 않을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한컴 이홍구 대표는 "국산 오피스SW의 경쟁력과 기술력이 입증됨으로써, 한컴의 특화된 맞춤형 서비스가 국방 IT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하며, "한컴은 기술 개발 역량을 강화해 공공분야에서의 국산SW 사용의 저변 확대 및 시장 확산에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MOU를 계기로 국방의 다양한 시스템 체계를 한컴오피스와 연계한 국방 IT 국산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또한 한컴이 보유한 클라우드, 오픈소스OS, 디지털 이미지 편집 SW와 같은 다양한 국산SW의 사용 확대 역시 적극 검토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MS 제품 퇴출에 관련해서는 "공조를 필요로 하는 부분에서는 MS 오피스를 활용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정부는 기본적으로 한컴을 기준으로 하는 만큼 퇴출과는 거리가 있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국방부 관계자는 "MS가 주장했던 불법복제SW 파악 결과 MS가 파악하고 있는 라이선스보다 더 많은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들어냈다.

이어 "클라이언트 접속 라이선스 부분은 MS 간의 계약이 아닌 SI 업체에 의한 계약이로 이 부분은 법률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국방부와 한국MS 간의 분쟁은 지난 6월 한국MS가 자체조사 결과 국방부가 자사의 SW 라이선스 대가를 제대로 지불하지 않았다며, 국방부를 상대로 2,100억원의 금액을 지불하라며 공문을 보냈다. 이에 국방부는 현실을 무시한 일방적인 처사라며 산정액 금액 자체가 잘못됐다고 입장을 표명하면서 일어났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