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자산의 취득, 이동, 불용, 처분까지의 내용연수 경과 기간 동안 체계적

최근들어 기업 혹은 공공기관은 자산관리업무의 체계를 확립하고, 회계문서와 실물자산의 일치를 통해 중복투자 방지 및 예산절감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RFID 기술을 활용한 자산관리 시스템의 정보화를 추진하고 있다.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 역시 자산관리를 위해 RFID 기술을 적용한다. 일반자산과 IT자산에 대해 체계적 관리를 위해 공단내 보유 자산에 대한 RFID 관리시스템을 도입하는 것.

공단은 신속하고 정확한 자산관리 구현, 자산의 망실 및 분실을 최소화 및 보유하고 있는 자산에 대한 정확한 관리가 필요했다. 특히, 공단내의 일반자산과 IT자산 관리 시 시스템자료와 실 수량 간의 정확한 파악과 함께 수기로 진행되던 방식의 재물조사를 탈피해 시간 단축 및 업무 효율성 증대가 요구돼 왔다.

공단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보유하고 있는 일반자산과 IT자산에 대해 RFID을 활용해 각종 자산의 취득, 이동, 불용, 처분까지의 내용연수 경과 기간 동안 체계적 관리가 가능하도록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스템 구축 범위는 RFID 기반 자산관리 소프트웨어 솔루션 구축과 RFID 지원기기 및 자산관리 운영서버 도입 등으로 나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