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민간 아우른 수요 증가할 것으로 기대”

코닉글로리와 합병을 앞두고 있는 유·무선 통합 보안관제시스템 전문기업 정보보호기술(대표 조명제)은 자사의 무선침입방지시스템(WIPS) '에어티엠에스2.0(AIRTMS v2.0)'가 IT보안인증사무국으로부터 공통평가기준인 CC(Common Criteria)인증(EAL4)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정보보호기술 '에어티엠에스2.0'은 이미 지난해 8월, EAL2 레벨의 CC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번 EAL4 레벨의 CC인증은 국외(일본 등)에서 사용하는 4.9 GHz 대역을 포함한 모든 802.11 채널을 탐지 또는 차단하는 기능을 포함해 인증을 획득했다.

무선침입방지시스템(WIPS)은 무선네트워크의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불법적인 행위를 탐지/차단하는 솔루션으로, 이동성과 편리성 등으로 와이파이 무선기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유선에 비해 접속과 데이터 접근이 용이한 무선통신의 보안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해 내부 무선 통신망을 위한 보안 시스템으로 고안됐다.

필수적으로 정책위반 AP의 탐지 및 차단, 무선기기의 위치 추적, 룰 기반 탐지, 보안위협로그/감사로그 관리, 기기관리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정보보호기술 관계자는 "이번 EAL4 레벨 CC인증 획득이 가지는 의미는 인증 평가시 소스코드에 대한 안전성 검토까지 수행하므로, 운용자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시스템 권한 획득 및 백도어 등으로 인한 보안사고나 위협 등에 대해서도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국내 CC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대상으로 보안 적합성 검증이 면제가 된다는 점을 고려해봤을 때,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에서도 에어티엠에스2.0의 도입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