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가트너 등 2분기 PC출하 8670만~8750만대로 집계

PC가 글로벌 경기 침체와 태블릿PC의 성장 등으로 인해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다고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 인터넷판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인 IDC는 2분기 PC 출하 대수가 8,670만대로 작년 동기에 비해 0.1% 줄었다. 특히 이는 당초 2.1%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과는 동떨어진 것이다.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인 가트너도 PC 출하를 지난해 동기보다 줄어든 8,750만대 정도로 집계했다.

IHS아이서플라이의 선임 애널리스트 크레이그 스타이스는 "(PC)산업 전체가 슬럼프에 빠진 것처럼 보인다"며 "경기침체가 큰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태블릿PC의 성장세가 PC침체의 한 원인으로 지적됐다.

시장조사업체 캐널리스의 조사 결과 태블릿PC를 PC로 간주하면 애플은 아이패드 매출에 힘입어 휴렛패커드를 제치고 세계 최대 PC제조업체에 자리에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애플은 지난 분기에 1,700만대의 아이패드를 판매했으며, 맥 컴퓨터도 400만대를 팔았다.

하반기 PC 매출 전망도 그렇게 밝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PC용 프로세서를 제조하는 인텔은 올해 전체 매출전망을 낮췄으며 이 회사의 경쟁사인 AMD는 2분기 매출이 11%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IDC의 밥 오도넬 부사장은 "문제는 미국과 서부유럽 등 선진국에서 PC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라며 "특히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자들로서는 현재 PC를 바꾸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다만 여전히 강력한 성장세를 구가하는 개발도상국에서의 매출성장이 기대되고 있지만 산업 자체를 견인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오도넬 부사장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