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는 CRM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1단계에서 산재되어 있던 독자 정보와 온라인 서비스정보를 통합하여 지국/지사 시스템, 회원/빌링 통합시스템 및 인터넷을 통한 우수독자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닝플러스(http://morningplus.chosun.com) 등을 구축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2단계인 1000만 ‘고객 통합 DW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CRM 시스템으로 구축했다.
구축 2단계에서는 기업 내 활동에 관한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일원화하여 관리할 수 있는 ‘DW 시스템’을 구축했고, 이를 기반으로 다차원분석(OLAP) 시스템과 고객 별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IP 기반의 ‘콜 센터 시스템’, 타깃 고객군 설정을 통해 캠페인 전개 및 메일 발송/반응 추적이 가능한 ‘캠페인/대량메일 시스템’ 등을 구축했다.
앞으로 조선일보는 조선일보, 디지틀조선일보, 스포츠조선, 월간조선, 에듀조선, 골프조선 등 조선일보 관련 업무시스템과 인터넷 사이트의 1000만 회원을 통합된 관점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신속한 고객응대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강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