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IT2020 정책기획위원회는 미래 우리나라 IT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개발 정책 수립을 목표로 IT 특보를 중심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 KT의 5개 기관의 핵심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10대 미포함 IT 서비스 기술
1. U-에너지
개요
무선전력의 송수신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전력공급이 가능한 기술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사회 진전으로 개인정보단말의 휴대 편의성 및 범용 충전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특히 USN의 경우 수만 개의 센서들의 배터리 교체, 유지보수 비용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무선전원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U-에너지 응용기기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될 것이 확실시되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예상 시나리오
무한 에너지 공급가능으로 유비쿼터스 시대 가속화가예상된다. 또한 무제한 휴대단말기기 및 댁내 가전기기, USN 기기 등 활용분야 또한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기술개발 초기 단계로 표준화 및 원천기술 선도가 가능해 국내 업체의 노력여부에 따라서 세계 시장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기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는 1~2년 정도로 예측된다. U에너지의 요소기술은 차세대 무선 파워전송 및 충전 기반기술과 무선충전 플랫폼 기술, 그리고 무접점 충전기 기술 등이다.
활용 분야
휴대폰, 노트북 등 개인휴대단말, 마우스, 키보드 프린터 등 컴퓨터 주변기기 및 댁내 가전기기, RFID/USN 센서 등 활용분야는 무궁무진하다.
2. Comopedia
개요
가상 교육시스템을 통해 교재 및 강의 등을 제공하며, 맞춤식 양방향 교육 서비스를 전 세계에 제공할 수 있다.
사이버 첨단과학교육이 교육의 중심이 되며 새로운 세대들은 게임을 통하여 학습하고, 사이버 공간은 취업의 새로운 통로가 될 것이다.
예상 시나리오
게임을 통한 교육으로 첨단과학기술을 쉽고 즐겁게 터득할 수 있고 문제해결 방식 등에 대한 콘텐츠를 수시로 업데이트 하는 등 이 기술은 현실과학 발전에 활용될 수 있다. 아동의 게임 접속은 인지능력을 검진해주며, 지능·분석능력 및 적성을 판단하고 맞춤식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세계적으로 노동 이동성의 증가가 예상되고 평생교육이 일반화·보편화되며 학생들은 '세계시민'으로 교육받게 되는 상황에서 이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 확실시 된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4월 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