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2020 정책기획위원회는 2020년 우리나라 경제를 견인할 10대 새로운 IT 서비스 기술을 소개했다. 지난해 10월호 Cloud Education와 Energy Conversion Transfer에서부터 지난호 디지털 홀로그래피와 Cyber-Real Synchronizer Service에 이르기까지 IT2020 정책기획위원회가 선정한 10대 기술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호에서는 10대 기술에는 포함되지 못했지만 IT2020 정책기획위원회가 선정한 중요한 IT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한편 IT2020 정책기획위원회는 미래 우리나라 IT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개발 정책 수립을 목표로 IT 특보를 중심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 KT의 5개 기관의 핵심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10대 미포함 IT 서비스 기술

1. U-에너지

개요

무선전력의 송수신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전력공급이 가능한 기술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사회 진전으로 개인정보단말의 휴대 편의성 및 범용 충전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특히 USN의 경우 수만 개의 센서들의 배터리 교체, 유지보수 비용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무선전원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U-에너지 응용기기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될 것이 확실시되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예상 시나리오

무한 에너지 공급가능으로 유비쿼터스 시대 가속화가예상된다. 또한 무제한 휴대단말기기 및 댁내 가전기기, USN 기기 등 활용분야 또한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기술개발 초기 단계로 표준화 및 원천기술 선도가 가능해 국내 업체의 노력여부에 따라서 세계 시장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기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는 1~2년 정도로 예측된다. U에너지의 요소기술은 차세대 무선 파워전송 및 충전 기반기술과 무선충전 플랫폼 기술, 그리고 무접점 충전기 기술 등이다.

활용 분야

휴대폰, 노트북 등 개인휴대단말, 마우스, 키보드 프린터 등 컴퓨터 주변기기 및 댁내 가전기기, RFID/USN 센서 등 활용분야는 무궁무진하다.


2. Comopedia

개요

가상 교육시스템을 통해 교재 및 강의 등을 제공하며, 맞춤식 양방향 교육 서비스를 전 세계에 제공할 수 있다.

사이버 첨단과학교육이 교육의 중심이 되며 새로운 세대들은 게임을 통하여 학습하고, 사이버 공간은 취업의 새로운 통로가 될 것이다.

예상 시나리오

게임을 통한 교육으로 첨단과학기술을 쉽고 즐겁게 터득할 수 있고 문제해결 방식 등에 대한 콘텐츠를 수시로 업데이트 하는 등 이 기술은 현실과학 발전에 활용될 수 있다. 아동의 게임 접속은 인지능력을 검진해주며, 지능·분석능력 및 적성을 판단하고 맞춤식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세계적으로 노동 이동성의 증가가 예상되고 평생교육이 일반화·보편화되며 학생들은 '세계시민'으로 교육받게 되는 상황에서 이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 확실시 된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4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