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M 도입을 통한 RTE를 구현했을 때 세 가지 측면에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프로세스 측면에서 비즈니스 룰과 IT 시스템에 의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지속적인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가능하다.
그리고 실시간 평가와 내외부의 환경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시스템 측면에서 프로세스와 기존의 IT 애플리케이션과의 효율적인 연계가 가능하며 시스템 통합시 백본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등의 전사적 정보가 통합 관리가 되어 실시간 정보공유를 가능하게 하고, 기존의 정보가치를 향상시킨다.
셋째, 조직 측면에서는 프로세스의 자동화와 실시간 관리를 통한 운영과 관리의 일체화를 도모할 수 있다. 그리고 미리 정의된 조건들에 의해 누가 어떠한 상황에서도 무슨 일을 처리해야 하는지를 예외상황과 함께 명확하게 제시해 준다.
또한 프로세스의 유연성 확보로 사업영역이 확대될 기회를 파악할 수 있다.
정략적인 기대효과에서는 1인당 처리 생산성을 30% 향상, 성과측정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간을 20% 단축하였고, 50%의 작업오류를 감소시켰다.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2006년까지 60% 이상의 기업에서 SOA가 새로운 핵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세스 설계의 주요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어쨌든 앞으로 SOA를 준비하지 못하는 기업은 경쟁에서 불리한 입장에 처할 것이라는 게 관계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선진 기업들은 현재 SOA를 이해하고 설계 및 개발 기술을 정립하는데 투자해야 한다고 전망했다. <편집자>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