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 기술 적용 LTE 스마트폰 연내 상용화 계획

LG전자는 27일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2012' 전시회에서 세계 최초로 4G LTE망을 통한 영상-음성 통화간 전환 기술을 시연했다.

LG전자는 이번 시연에서 '옵티머스 LTE'를 이용, 고음질 음성 통화를 하는 중간에 고화질 영상 통화 또는 비디오 쉐어(Video Share) 기능으로 전환하는 등 통화 방식 간에 자유롭게 오가는 모습을 선보였다. 비디오 쉐어는 통화 중에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하고 있는 화면을 상대방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능이다. LG전자는 전환 기술을 적용한 LTE 스마트폰을 올해 안에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시연에 적용한 LTE 음성통화 규격은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Association)에서 국제 표준으로 제정한 VoLTE(Voice over LTE) 기반의 'Conversational Video Service' 기술 규격이다. 'VoLTE'는 전세계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LTE 망에서 음성, SMS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규격이며, 'Conversational Video Service'는 VoLTE 규격에서 영상통화 규격까지 확장해 규정하고 있다.

한편 LG전자는 지난 해에도 MWC 전시회를 통해 세계 최초로 4G LTE망을 통한 고품질의 음성 및 영상통화를 각각 시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