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가 하드웨어, 네트워크, 데이터 스토리지 및 관리, 보안, 인텔리전트 도큐먼트,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문서 관리 및 유저 경험, 테스트 및 시스템 관리 분야의 선도 업체들과 함께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아키텍처(ESA)를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ESA는 서비스 중심 아키텍처(SOA)를 실현하는 SAP의 기업 애플리케이션 관점의 청사진으로 어도비, 시스코, 컴퓨터어소시에트(CA), EMC, 인텔, 매크로미디어, 머큐리인터액티브, 마이크로소프트, 시만텍, 베리타스가 ESA 라이선스를 취득해 ‘엔터프라이즈 서비스화 된(Enterprise Services-Ready)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웹서비스 표준을 준수하는 이 솔루션은 유연성과 스피드 증대, 비용 감소, 리스크 완화 등의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세계적인 IT업체들이 이 제품 개발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SAP는 자사의 차세대 고객 아키텍처에 대한 접근법이 시장에서 지지받는 것으로 풀이했다.
SAP가 서비스 기반 접근법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2003년 ESA를 발표한 시점이었다. 그 후 1,500여 고객이 SAP넷위버를 도입해 자사 IT 환경 전반에 걸쳐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서비스화(service-enable)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SAP 넷위버는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스트럭처의 컨버전스를 성공적으로 입증한 플랫폼으로 SAP의 ESA 청사진을 실현하는 제품이다.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레디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는 IT 환경의 모든 단계에서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다. 이들 제품 및 서비스는 ESA 청사진을 기반으로 개발돼 전체 테크놀로지 스택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인식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은 혁신적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좀 더 저렴하고 유연하게 설계, 구현,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다.
IT업계에서는 엔터프라이즈 서비스화 솔루션의 급격한 성장과 유연한 차세대 비즈니스 솔루션으로서 ESA에 대한 업계의 지지가 SOA로 진화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