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리카 네트웍스사와 협약 맺고 NFC 솔루션 개발 및 공급

삼성전자가 일본 휴대폰에 탑재되는 모바일 결제용 NFC 솔루션 개발자로 선정되어 일본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일본은 세계에서 모바일 결제 서비스 보급률이 가장 높은 국가로서 2011년을 기준으로 전체 휴대폰 1억 2천만대 중 모바일 결제 기능을 지원하는 휴대폰은 약 58%인 7천만 대에 이른다. 삼성전자는 일본 최대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모바일 펠리카(Mobile Felica)'를 운용하는 펠리카 네트웍스(Felica Networks)와 전략적 협약 체결을 통해 일본에서 출시되는 모바일기기의 NFC 솔루션을 개발하고 공급하게 된다.

이번 NFC 솔루션은 단말기 간에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NFC 칩과 정보보호를 위한 보안모듈(SAM)로 이루어진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NFC칩과 보안모듈칩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는 업체로 선정되어 향후 일본 모바일기기용 NFC 솔루션 시장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했다.

일본시장에 모바일 결제용 NFC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운용업체인 펠리카 네트웍스의 모바일 펠리카 통신규약, 결제용 리더기 연동 등과 관련된 기술을 칩에 적용해야만 한다.

삼성전자 김태훈 상무는 "일본은 전세계에서 가장 앞선 모바일 결제 인프라를 갖춘 지역"이라며 "삼성전자가 일본시장에 NFC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게 된 것은 당사의 무선주파수기술(Radio Frequency)과 보안기술이 최고 수준 임을 입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