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기반 최신 기술로 효과적인 데이터 저장 및 관리 가능

백업 시장에서 어플라이언스 제품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컴퓨팅, 빅 데이터 등으로 인해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데이터의 저장과 관리가 어렵고 복잡해지고 있어 이를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어플라이언스 제품에 고객들의 관심을 높아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최근 데이터의 증가추세는 '기하급수적' 이라는 용어를 써야 할 정도로 빠르며, 이런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백업하기 위해서는 디스크를 기반으로 한 최신 기술들이 필요해지고 있다. 어플라이언스 형태의 제품은 디스크를 기반으로 한 백업 솔루션을 탑재하고 있으며, 성능이나 비용 등에서 기존 백업 제품들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이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디스크를 기반으로 한 최신 기술은 물리 및 가상 서버 백업, 빠른 복구, 중복제거 등이다. 물리 및 가상 서버 백업은 최근 늘어나는 가상화 환경(서버·스토리지 가상화)에 꼭 필요한 기술이며, 빠른 복구는 백업이 데이터의 저장만이 목적이 아니라 데이터의 활용이 중요해 짐에 따라 필수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중복제거는 중복되는 데이터를 제거함으로써 스토리지 용량을 대폭 줄여 인프라 구축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어플라이언스 형태의 백업 제품이 출시되는 것은 시장 환경의 변화에 발 맞춘 업체들의 전략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하나의 어플라이언스 제품으로 백업에 관련된 모든 기능들을 제공하는 것은 힘들다고 본다"며 "고객에 따라 중점적으로 원하는 기능이 다를 것이고, 그렇다면 모든 기능이 포함된 제품은 낭비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설치 속도, 성능, 유지보수에 강점
어플라이언스 제품들의 가장 큰 특징은 ▲빠르고 쉬운 설치 ▲최적화된 성능 ▲손쉬운 유지보수 등이다.

빠르고 쉬운 설치는 어플라이언스 제품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올인원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전원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때문에 스토리지, 서버, 소프트웨어 등을 따로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으며, 백업 담당자들은 본연의 임무에 집중할 수 있다.

최적화된 성능은 제조 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함께 탑재하기 때문에 최적화가 더욱 높은 수준으로 이루어져 단일 제품으로 구성된 백업 시스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손쉬운 유지보수는 IT업계의 고질병으로 지적되는 시스템 사용 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자신들의 제품이 원인이 아니다'라고 하는 점을 방지함으로써 고객이 쉽고 빠르게 문제 해결을 받을 수 있다.

각 업체 어플라이언스 제품 선보여
최근 시만텍은 확장형 올인원 백업 어플라이언스 라는 이름으로 '시만텍 넷백업 5220'과 '시만텍 넷백업 5020'을 출시했다. 시만텍은 신제품을 통해 백업 시장 점유율 40%를 굳건히 함과 동시에 더욱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시만텍 넷백업 5220'은 최대 192TB까지 확장 가능하며, 클라이언트 및 타킷 중복제거를 지원해 물리 및 가상 시스템 백업 가속화 기능을 지원한다. '시만텍 넷백업 5020'은 어플라이언스 폼팩터로 운영 간소화와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하는 중복제거 솔루션으로 소스·타깃 기반의 중복제거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팔콘스토어의 어플라이언스 제품은 중복제거를 이용한 가상화 장치인 VTL(Virtual Tape Library), 스냅샷을 이용한 CDP(Continuous Data Protector)다. 팔콘스토어는 VTL, CDP의 원천기술을 토대로 한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 서비스에 특화된 제품을 통해 고객을 공략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VTL은 최대 8Gb FC 및 10Gb/s iSCSI를 기반으로 빠른 백업 처리 성능(노드당 최고 5TB)와 최대 8개의 VTL노드를 단일 논리적 장치와 확장 가능한 확장성이 특징이다. CDP는 단일 블록부터 데이터센터 전체까지 어떤 형태의 데이터 손실도 즉시 복구가 가능하며, 이메일 또는 데이터베이스를 5분, 로컬 보호 시스템을 10분, 원격 DR사이트를 30분 내에 복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 HP는 지난해 말 엔터프라이즈급 중복제거 어플라이언스 B6200 스토어원즈를 출시했고, 퀀텀 코리아도 같은 시기 소규모 기업에 적합한 데이터보호용 솔루션 'NDX-8 NAS 어플라이언스'와 8TB 용량의 'RDX 8000 이동식 디스크 라이브러리'를 시장에 선보였다. EMC, IBM 등도 각각 어플라이언스 형태의 백업 제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