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광통신 관련 연구 및 산업 활성화 기여 전망

LG-에릭슨은 최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ITU-T 제15 연구반(이하 'SG15') 회의에서 Seeded DWDM(Dense Wave Division Multiplexing: 고밀도 파장 분할 다중화) 응용 기술이ITU-T G.698.3 표준으로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ITU-T G.698.3 표준은 한국에서 보유한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LG-에릭슨이 에디터를 맡아 K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KAIST와 공동으로 개발한 것이다.

Seeded DWDM기술은 하나의 광섬유에 여러 종류의 파장을 다중화하여 전송하는 DWDM 기술의 발전된 개념으로 외부에서 주입한 광의 파장에 광송신파장이 잠김(Locking)되어, 광송신기를 파장에 무관하게 만들어 주는 경제성 및 운용의 편리성을 대폭 개선시키는 미래 광네트워크의 핵심기술이다. 특히, seeded DWDM 에 기반한 광통신/광통신망은 메트로 및 엑세스망에서 대역폭의 부족으로 발생될 수 있는 통신 트래픽의 과부하를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전세계 통신 표준을 이끌고 있는 ITU-T에서 Seeded DWDM 기술이 G.698.3 표준으로 승인이 된 것은 우리나라의 광통신 관련 원천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된 첫 사례다. LG-에릭슨은 이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해 현재 EA1100이란 제품명으로 국내 및 유럽, 미국 등지에 수출하며 점차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통신 업계에서는 이번 표준 승인을 계기로 향후 전세계 메트로 및 액세스 망 시장이 더욱 확대됨에 따라 관련수출이 크게 늘어나는 등 국내 관련 연구 및 산업 활성화에도 일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