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수• 도가니 1, 2위 차지, 글로벌 트랜드 1위는 ‘오사마 빈 라덴 사망’

페이스북은 2011년 한 해 한국 사용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관심을 모은 화제의 10대 트렌드를 발표했다. 페이스북 데이터팀이 올해 페이스북 '상태 업데이트(update status)'[i] 에서 회자된 한글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선정한 2011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1. 나가수(나는 가수다)
임재범, 박정현, 김범수 등 여러 가수들을 새롭게 스타덤에 올려놓으며 국민적 이슈가 된, 정상급 가수들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나는 가수다' 가 1위를 차지했다.

2. 도가니
광주 인화학교에서 있었던 장애인 학생 대상 성폭력 사건을 다룬 영화 '도가니'는 국민들을 분노의 도가니에 빠뜨려 정치권의 '도가니법' 제정까지 이끌어낸 문제작이었다.

3. 일본지진
3월 일본 도호쿠 지방을 강타한 지진은 인근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폭발과 방사능 누출로 이어지며 한국인들의 염려와 우려를 불러왔다.

4. 울랄라 세션
록밴드 울랄라 세션은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의 원조 '슈퍼스타K'의 3번째 시즌에서 압도적인 실력으로 큰 인기를 모으며 우승을 차지했다.

5. 안철수
의사 출신으로 보안솔루션기업 안철수연구소의 창업자이자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인 안철수 박사는 서울시장 출마 검토와 박원순 후보 지지 선언 등 일련의 행보를 통해 박원순 서울시장의 당선을 이끌어냄은 물론 내년 대선에서 가장 강력한 대통령 후보로 등장했다.

6. 나꼼수(나는 꼼수다)
진보성향 인사들이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대한 비판과 풍자를 주요 내용으로 선보이고 있는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는 정치담론을 대중적으로 퍼뜨리며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7. 평창
2018년 동계올림픽의 평창 유치는 한국인들의 관심과 성원을 등에 업고 지난 두 번의 실패 끝에 얻어낸 국가적 성과였다.

8. 등록금
청년취업난 속 높은 대학 등록금의 부담은 대학생들의 대통령의 '반값 등록금' 공약 이행 요구 시위로 이어지며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9. 꼬꼬면
개그맨 이경규씨가 '남자의 자격'에서 선보여 관심을 모은 꼬꼬면은 실제 상업용 제품으로 개발 출시돼 라면 시장의 경쟁 구도를 바꾸며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10. 아이폰5
아이폰4의 후속작으로 올해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수많은 아이폰 사용자들로부터 큰 기대를 모았으나 결국 출시되는 제품은 아이폰4S로 판명되었다.

페이스북은 한국을 포함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세계 주요 13개국(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브라질, 러시아, 한국,일본, 인도,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의 10대 트렌드를 각각 선정 발표했으며, 아울러 글로벌 서비스 전반을 망라하여 글로벌 10대 트렌드도 함께 발표했다. 페이스북의 2011년 글로벌 10대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1. 오사마 빈 라덴 사망
2. 그린베이 패커스 NFL 슈퍼볼 우승
3. '파티맘' 케이시 앤서니 친딸 살해 혐의 무죄 판결
4. 스캔들 메이커 영화배우 찰리 쉰
5.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사망
6. 영국 윌리엄 왕자와 케이트 미들턴 왕자비의 '로열 웨딩'
7. 영국 가수 에이미 와인하우스 사망
8. 신작 비디오게임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 (Call of Duty: Modern Warfare 3)'
9. 리비아 군사작전
10. 허리케인 아이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