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 스토리지 마케팅 공격적
6월 대대적인 신제품 발표 이어 7월에 ILM 전략, 대형 디스크 XP 10000 출시

한국HP의 스토리지 마케팅 활동이 줄기차게 이어지고 있다. 지난 6월 사상 유례없는 신제품을 발표한데 이어 7월에는 ILM 전략, 그리고 대형 디스크 XP 10000을 출시하는 행사를 가졌다.
한국HP의 이러한 행보는 주력 사업인 서버 시장이 거의 포화 상태에 이르러 성장이 한계에 부딪히면서 스토리지로 그 돌파구를 찾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오는 2006년 국내 스토리지 석권이라는 목표를 세운 한국HP로서는 스토리지도 역시 HP라는 인식이 확산되지 않고서는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그리드 스토리지 아키텍처 기반 5대 ILM 솔루션 발표
한국HP는 최근 그리드 스토리지(Grid Storage) 아키텍처 기반의 5대 ILM 솔루션을 발표했다.
HP의 ‘그리드 스토리지’는 표준화된 서버와 스토리지 등을 시스템 사용목적에 맞게 조합한 ‘스마트 셀(smart cell)’의 집합체로, 이를 ILM 솔루션에 적용하면 정보를 스마트 셀 단위로 분리 및 조합해 관리함으로써 타사에 비해 데이터의 빠른 검색과 복구, 방대한 시스템 확장성과 유동성, 우수한 저장 능력, 관리 용이성, 시스템 이중화 등의 제공이 가능하다.
한국HP가 이번에 발표한 ILM 솔루션은 ▲HP 이미징 솔루션 기술을 통해 문서를 정확한 이미지로 저장해 빠르게 조회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HP 컨텐츠 캡처 솔루션(HP Content Capture Solution)’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문서의 중요도에 따라 데이터를 이동시켜 관리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계층화된 스토리지 솔루션(Tiered Storage Solution)’ ▲이메일 관련 데이터의 정책에 따른 자동 저장 및 참조정보의 빠른 조회가 가능하도록 해주고 정부 및 업계의 관련 법 규제 조건에 맞게 데이터를 관리하고, 수 분 안에 수 십 만개의 데이터 조회가 가능한 ‘HP 메시지 아카이브 솔루션(HP Messaging Archive & compliance Solution)’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베이스 솔루션(DB, SAP)의 자동화된 아카이브 기능을 제공하여 시스템의 운영능력 개선 및 어플리케이션 성능향상을 제공하는 ‘HP DB 아카이브 솔루션(HP DB Archive Solution)’ ▲의료 데이터의 저장 및 관리의 용이성을 높여주고 이중화, 가용성 등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업계최초의 의료 서비스 전용 솔루션인 ‘HP 메디컬 아카이빙 솔루션(HP Medical Archiving Solution)’ 등이다.

의료 서비스 전용 ILM 솔루션 ‘메디컬 아카이빙’
HP 콘텐츠 캡처 솔루션(HP Content Capture Solution)은 HP 도큐멘트 캡처(Document Capture)와 아카이빙 솔루션인 RISS와 연동되는 솔루션으로, HP 이미징 솔루션 기술을 이용해 문서를 정확한 이미지로 저장해 빠르게 조회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에 따라 문서 양식 위주의 업무가 진행되고 이 문서의 디지털화가 필요한 고객 및 문서위주의 정보에 대한 조회시간 증대가 예상되는 고객들에게 업무 생산성 향상과 데이터 신뢰성을 향상시켜 준다.
계층화된 스토리지 솔루션(Tiered Storage Solution)은 HP 파일 시스템 익스텐더(File System Extender)와 HP 스토리지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HP 스토리지웍스 FSE’ 솔루션으로 데이터 이동을 자동화해 정보를 적시에 정확한 장소로 옮겨준다. 대형 스토리지나 대용량의 비정형 데이터를 보유하고 언제든지 액세스하여 사용해야 하는 사용자들에게 데이터 관리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HP 메시지 아카이브 솔루션(HP Messaging Archive & compliance Solution)은 이메일 서버의 부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데이터 최적화 기능으로 데이터의 빠른 조회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수백 만개의 매시지를 사용하며 수만 명 직원의 메일 박스를 관리해야 하는 사용자 데이터 보관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빠르게 조회할 수 있도록 해주어, 비용절감과 함께 성능 및 가용성을 크게 향상시켜 준다.
모든 이메일과 인스턴트 메시지, 첨부파일을 보관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제공해 정부 및 업계의 관련 법 규제 조건에 맞게 데이터를 관리하고, 수 분 안에 수 십 만개의 데이터의 조회를 통해 보고/제출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부의 데이터 관리 규제법 및 데이터 관리 분야 산업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사용자들의 법 규제에 맞는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HP DB 아카이브 솔루션(HP DB Archive Solution)은 산업체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오랜 시간이 지나 비즈니스 연관성이 낮아진 데이터를 정책에 의한 분류를 통해 자동 아카이브 기능을 제공한다.
아카이브 기능으로 기존 사용 공간의 재활용, 백업 속도의 증가, 배치 작업 성능 향상, 관리 효율의 극대화를 시킬 수 있는 부분을 데이터 측면에서 해결 해 줄 수 있다. 또 사용자 환경의 데이터와 아카이브 환경의 데이터에 대한 뷰를 동일하게 인식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HP 메디컬 아카이빙 솔루션(HP Medical Archiving Solution)은 표준 의료정보화 시스템인 PACS 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맞게 제작되어 의료 데이터의 저장 및 관리의 용이성을 높여주는 업계 최초의 의료 서비스 전용 ILM 솔루션이다, 병원 및 의료센터 등 환자 데이터의 관리가 필요한 고객 및 연구기관/대학에서 많은 양의 의료 이미지 보고 자료의 관리가 필요한 고객에게 비용 절감 효과, 빠른 데이터 검색, 효율적인 데이터 분산 저장 등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올해 레퍼런스 사이트 2곳 목표
한국HP는 ILM 시장의 공략 방안으로 컨설턴트, 영업 등 5개 부문의 인력으로 ILM 전담을 구성했다. 올해 목표는 아카이브 솔루션인 RISS로 1곳, 메디컬 아카이빙 솔루션으로 1곳 등 모두 2곳의 레퍼런스 사이트를 확보하는 것이다. 한국HP는 최근 대우조선해양과 ERP 데이터의 아카이빙 솔루션의 공급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HP의 김광선 이사는 “그동안 ILM 시장이 부진했던 이유는 피부로 느낄만한 솔루션이 없었기 때문이다. HP의 아카이빙 솔루션인 RISS는 눈으로 볼 수 있는 솔루션”으로 앞으로 ILM 시장 활성화에 일등 공신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ILM은 특정 제품이나 기술도 아니고, 스토리지에 국한된 것도 아니다. 한국HP는 정보의 포착, 관리, 유지, 전달 등 모든 솔루션을 보유한 유일한 업체로 ILM을 구현할 가장 적임자”라고 주장했다.
박시현 기자 pcsw@infotech.co.kr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