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기 및 스마트TV용 CPU 및 GPU최적화

ARM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과 스마트 TV에 적합한 ARM Mali-T658 GPU를 발표했다.

Mali-T658은 기존 Mali-400MP에 비해 그래픽 성능은 10배, GPU 컴퓨팅 성능은 4배 향상돼 전통적인 그래픽 프로세싱 이외에도 영상처리, 증강현실 등과 같은 새로운 분야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Mali-T604를 기반으로 개발된Mali-T658은 최대 8개 코어까지 확장이 가능하며, 각 코어 내 연산파이프라인을 두 배로 늘림으로써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 또한 ARMv8 아키텍처와도 호환된다. Mali-T658은 이외에 Cortex__A15나 Cortex-A7과 함께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Mali-T658 단독 혹은 big.LITTLE 프로세싱 모드에서 모두 원활하게 동작된다

ARM의 피트 휴턴(Pete Hutton) 미디어 프로세싱 사업부 총괄책임자는 "Mali-T658 기반의 차세대 소비자 가전들은 완벽한 UI와 데스크톱 수준의 그래픽을 요구하는 사용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것이다"라고 말하며, "직관적인 UI는 보다 풍부한 사용자 환경에서 소비자가전의 모든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는 HD 게임이나 증강현실과 같은 연산집약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을 포함한다"고 덧붙였다.

그래픽 리서치 컨설팅 기업인 존 페디 리서치(Jon Peddie Research)의 존 페디(Jon Peddie) 사장은, "이번 Mali-T658의 출시는 ARM이 향후 임베디드 영역에서 이기종 컴퓨팅(Heterogeneous Computing)을 어떻게 재정립 하고자 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이번 Mali-T658의 출시는 저전력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성능 그래픽스와 컴퓨팅 시스템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