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기보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교수


▲ 심기보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교수





<2회> PMO의 조직과 역할

PMO 조직은 <그림 1>과 같이 PMO의「역할」「, 기능」「, 형식」등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역할」은 참모형, 관리실행형, 사무국형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참모형 PMO는 프로젝트 매니저의 참모역이며, 프로젝트 또는 프로그램 상의 위험과 과제 등의 대응을 한다. 관리실행형 PMO는 프로젝트 관리의 철저, PMBOK 등의 매니지먼트 기법을 도입 정착, 실행한다. 사무국형 PMO는 각종 사내 절차, 회의의 퍼실리테이션 등을 한다.「 기능」은 각각의 역할에 대해서 상세히 기술한 것으로 임무가 포함된다.

「형식」은 크게 나누어 2가지다. 전사적 관점에서 복수의 프로젝트「( 프로그램매니지먼트」라는 표현도 사용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EPM(엔터프라이즈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 PPM(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로 구별된다)를 지원하는 PMO와 프로젝트별 PMO가 있다. 전자는 프로그램 매니지먼트오피스라고도 한다. 전사적 PMO는 기업 전체 프로젝트를 통괄하는 기업 내 PMO로서, 주로 SI업계를 중심으로 최근 도입되고 있다, 글로벌 프로젝트에서는 PMO의 설치는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글로벌 프로젝트에서는 국내의 PMO와 해외의 PMO가 스케줄 조정을 하거나 위험관리와 범위관리를 담당하는 경우도 있다.


▲ <그림 1> PMO의 역할, 기능, 형식





1. 참모형 PMO

1.1 참모형 PMO의 기능

참모형 PMO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컨설팅 기능
프로젝트 매니저의 오른팔 역할을 하는 PMO는 프로젝트가 지연되거나 실패로 치닫고 있을 경우에는 소방수 역할도 한다. 가려운 곳에 손이 미치도록 하는 역할도 기대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외부보다도 프로젝트 내부에 투입되어 직접 손을 쓰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 프로젝트 매니저와 동등한 역할을 요구받기 때문에 경험, 기술 모두 충분한 소양이 필요하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10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