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경영관리(BPM, Business Performance Management) 전문 업체인 한국하이페리온솔루션(대표 이혁구 www.hyperion.com)은 최근 경찰청의 통합성과관리 BSC 시스템 프로젝트에 자사 BSC 솔루션인 ‘하이페리온 퍼포먼스 스코어카드’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지난 4월 중순부터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사업자 선정 및 제안발표회 심사를 진행해 한국정책평가연구원(원장 박경귀 www.kipe.re.kr)을 최종사업자로 선정했다.
경찰청은 지난 5월 2일 계약을 체결해 오는 9월까지 5개월 동안 BSC 및 KMS 시스템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한국하이페리온은 “이번 프로젝트는 정부부처 최초로 통합성과 관리모델의 개발에 의한 BSC 시스템 구축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되며, 그 동안 통합적 성과관리 방법에 대해 고민해 온 정부 각 부처에 새로운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모델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자체 인력 5명으로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여 경찰청의 미션과 비전, 전략목표 및 성과목표, 성과지표를 실·국 및 과·계 단위까지 체계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향후 전략적 성과관리를 통한 전략중심조직(SFO: Strategy Focused Organization)으로 전환시키기 위해서 본청과 지방경찰청간 성과관리시스템의 연동을 통한 성과 데이터의 통합관리와 일괄 평가체계의 확립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14개 전 지방경찰청에 BSC 성과관리시스템 일괄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와 통합모듈 개발 등 성과관리 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이다.
한편 경찰청 BSC 솔루션으로 선정된 한국하이페리온의 HPS에 대해 최종사업자로 선정된 한국정책평가원(KIPE)의 박경귀 원장은 “하이페리온의 BSC솔루션인 HPS는 국내 공공기관의 실정에 맞게 적용될 수 있는 응용성과 편의성을 갖추고 있다”며 “이번 경찰청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연두업무보고, 직무성과 계약제, 재정사업 성과관리, 정부업무평가 등 경찰청의 다양한 성과 관리제도를 웹에서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하여 업무의 중복으로 인한 부담을 크게 경감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페리온은 5월말 성과관리 솔루션의 새로운 버전인 ‘하이페리온 비즈니스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스위트 4.0’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강욱 기자>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