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용익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교수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 이어 차세대 방통융합 미디어를 주도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이 스마트 TV 시장에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스마트 TV는 방송과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이 만나 TV3.0 시대를 여는 융합서비스로 매체 간 연결성을 지니는 멀티스크린의 핵심 미디어로 그 잠재력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플랫폼 사업자, IT 전문 제조 기업 간 시장주도를 위한 다양한 제품 출시와 비즈니스 모델 특성화가 예고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고는 이에 따라 스마트 TV의 개념과 동향 및 전망 등에 대해 집중 살펴보고, 차별화를 통한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핵심요인을 도출해본다.

1. N-Screen 개념 및 정의
N-Screen이란, 공통된 운영체계를 탑재한 다양한 장치(PC, 태블릿 PC,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서 공통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특정 영화나 음악, 게임을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구입하여 즐기다가 집에 들어와서는 TV로, 혹은 PC로 동일 콘텐츠를 이어서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때 어떤 추가적인 비용이나 기술적인 장애가 없어야 한다. 그리고 대상이 되는 콘텐츠는 영화, 음악, 게임 등 엔터테이먼트 콘텐츠에 국한되지 않고, 주소록, 이메일 등 개인정보를 개인이 소유한 단말기에서 공유할 수 있게 된다<그림 1, 2 참조>. 이러한 N스크린 서비스는 얼마 전부터 이슈가 되어온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에 기반을 둔다.







위 그림처럼 어떠한 콘텐츠가 있으면, 해당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하나의 운영체계를 사용하는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N-Screen의 개념이다. 이러한 N-Screen 서비스는 원래 통신 사업자에 의해 시작되었다. 기존의 통신 서비스 가입자 기반 유지 및 확대, 그리고 TPS(Thermal Protection System) 분야에서의 경쟁력 유지 및 경쟁 차별화 요소 확보를 위해 통신 사업자가 3스크린(3-Screen) 서비스를 처음 시작했다. 미국의 최대 통신사업자인 AT&T가 최조로 3스크린플레이 서비스(3-Screen-play Service)라 하여 TV, PC, 휴대전화를 인터넷으로 연결해 콘텐츠를 동기화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러나 단말기 사양, 콘텐츠 확보, 데이터 스토리지 부족 등의 이유로 스크린 간 콘텐츠의 진정한 동기화가 실제화 되지 못한 것이 현재까지의 상황이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문제, 단말기 사양, 콘텐츠 확보, 스토리지 부족의 문제가 최근 스마트폰시장의 성장, 클라우드 컴퓨팅의 본격화, 그리고 스마트 TV 개발 등 통신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면서 해소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3스크린에서 더 다양한 단말로 범위가 확대된 N-Screen 서비스 전략으로전화하면서서비스의실현이급진전될것으로전망된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7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