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정보기술(대표 백원인 www.hit.co.kr)은 정보통신부 지식정보센터에서 발주한 ‘우체국금융 리스크 및 자산부채종합관리시스템(ALM) 장비도입 사업’을 수주했다. 이번 사업은 우체국금융의 자산 건전성 확보 및 안정적 수익관리기반 조성을 위해 위기상황 분석을 통한 투자성과를 예측하고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통합 리스크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정통부는 사업 과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전담사업자와 전산장비공급자를 분리해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지난해 9월 1차 사업에 착수, 우체국금융 리스크관리(RM)/ALM 시스템의 분석·설계를 완료했다. 현대정보기술을 전산장비공급자로 선정해 올 10월까지 7개월 동안 1차 사업의 산출물을 토대로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현대정보기술은 시스템 구축을 위한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장리스크·신용리스크·예금ALM/자금원가·보험ALM/부채분석 시스템 등 선진 패키지를 도입해 공급하고 이를 우체국금융 시스템 환경에 맞게 최적화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하게 된다.
현대정보기술이 구축하는 이번 시스템은 한국증권전산, 수탁대행은행, 채권평가기관, 신용평가기관 등 외부기관의 시장정보를 우체국금융의 자산관리시스템을 통해 연계하고 계정계·정보계·데이터웨어하우스(DW)·ERP 시스템 및 향후 도입 예정인 위험조정성과평가시스템 등 내부시스템과도 연계, 적절한 자산운용 및 리스크관리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우체국금융은 이번 시스템의 도입으로 리스크 관련 데이터를 통합,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이 가능해 효과적인 리스크관리 및 자금흐름의 최적관리로 더욱 강화된 대외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