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용찬 지엔씨솔루션 이사/대표


▲ 금용찬 지엔씨솔루션 이사/대표



III. 경영관리 체계 (Business Intelligence)


경영관리 시스템

▣ 혁신의 현 주소"변화 자체의 민첩성을 갖춘 조직"

경영관리 시스템을 얘기하기에 앞서 최근 경영의 흐름을 살펴보면 "혁신" "창의" "성과"로 표현되는 방향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런 단어들이 식상할 정도로 자주 중요한 시점에 활용되어 왔다.

I장에서 언급하였듯이 혁신(革新)은 "고쳐서 새롭게 함"이라는 사전적 의미로 단어의 의미는 신발끈을 다시 매는 것. 즉, SPEED와 창의를 내포하고 있다. 혁신은 그 조직의 내적 상황과 외적 환경에 따라 부문별 혹은 전체 관점에서 진행되며, 현재까지를 부정하여 바꾸고 새로운 무엇을 찾고자 하는 노력이라 하겠다. 최근에 "마누라 빼고 다 바꾸라"는 그룹회장의 발언이 있었는데 혁신의 근원적 목표를 잘 표현한 의지의 한마디로 보인다.

경영 혁신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Strategos의 게리 해멀 교수는 혁신을 네 계층으로 분류하고 그 중 관리혁신(Management Innovation)을 경쟁우위를 위한 가장 중요한 혁신으로 말하고 있다.


▲ Innovation stack : The Future of Management “ Gary Hamel”





▶ 운영혁신 : IT시스템을 중심으로 아웃소싱과 선진사례의 Best practice를 도입하는 혁신으로 Process Innovation,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추구하는 제조기반의 ERP가 대표적인 혁신의 방법이다.

▶ 제품/서비스 혁신 :"기계적으로 제조되는 자동차 부품의 전장화"와 같이 주력 제품의 혁신으로, 제조품질의 백만 분의 일까지 불량률을 낮추려는 6-Sigma 또한 제품혁신의 한 방법이다.

▶ 전략혁신 : 사업혁신, 사업모델 혁신으로도 표현되며 "신 성장동력", " 신 사업"으로 표현되는 노력들을 전략혁신이라 하겠다. "태양광발전사업 진출"등 빈번하게 나타나는 전략혁신의 사례이며 "세계적인 나일론 기업인 듀폰의 종자사업으로의 전환", "소프트웨어 회사인 비지오사가 모니터 시장에 진출하여 3년 만에 북미 최강자로 부상"과 같은 전략혁신의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 관리혁신 : 게리헤멀 교수는 관리혁신에 따른 경쟁우위의 방어능력 확보를 최 우위의 혁신으로 분류하고 있다. "변화자체의 민첩성을 갖춘 조직"으로의 체질개선의 중요성을 일컫는 것이다. I장에서 언급하였던 삼성경제연구소(SERI)의 기업경영의 프랙탈 변화 또한 20세기 대지독폐(大遲獨閉) → 21세기 소속연개(小速連開)로 작은 단위로 구성된 빠른 조직화가 경쟁에서 살아남는 방법이라 하겠다.


게리 헤멀 교수의 말

•열심히 하라 망할 것이다 : 개선으로는 부족함을 역설한 말로 "혁신적인 기업들은 먼저 당신 회사의 시장과 고객을 빼앗을 것이다. 다음으로 인재들을 빼앗고 모든 자산까지도 빼앗을 것이다"라고 표현되었다.

•기존 것을 개선하기 보다 해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라.

•"기업에 혁신을 가르치는 일은 개에게 두 발로 걸어 다니도록 훈련시키는 과정과 비슷하다"

•20세기 경영학으로는 21세기를 이끌 수 없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5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