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용찬 지엔씨솔루션 이사/대표


▲ 금용찬 지엔씨솔루션 이사/대표



III. 경영관리 체계 (Business Intelligence)


정보의 설계 (지난 호에 이어서)

지난 호에 이어 지표(indicator)설계, 차원(reference)설계, 모델(Model)설계에 대하여 주요 흐름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사항은 흐름을 이해하는데 중요하지 않는 경우 가급적 생략하려고 한다. Indicator는 측정항목(measure), 차원은 일반적인 차원(dimension), 모델은 데이터의 모음인 마트(Mart)와 대응된다.

▶ TV와 TV수상기 : 두 단어는 듣기에는 동일한 대상을 얘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그 의미와 용도 등에는 차이가 있다. "오늘 저녁에 TV로 온두라스와 축구경기를 봐야겠다." "올해 TV수상기 판매실적이 경쟁사를 앞지르다."이와 같이 두 가지 단어가 동일한 듯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의미로 해석되고 사용되는 것이 모델과 마트와 같은 경우이다. 이러한 어의적 이해가 전체적인 일의 진행과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능을 익히더라도 내포된 의미의 정확한
이해의 선행이 매우 중요하다.


▲ 데이터마트 : 1.1.10 일별 판매현황





▣ 마트, 차원 그리고 측정값

위 그림은 어느 정도 설계된 데이터마트(Datamart)이다.

보편적인 표기로 차원(Dimension), 측정값(Measure)으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아래 마트의 구조로 축적되는 데이터를 Fact라 하겠다.

일별판매현황 데이터마트를 직관적으로 표기한 산출물로 차원과 측정값으로 나뉘어 진다. 설계가 된 상태의 데이터마트는 각 차원과 측정값 별로 아이디(코드)를 부여하여 표기될 수도 있다. 1.1.10 데이터마트의 측정값과 차원을 지표설계와 차원설계로 풀어서 설명한다.

▣ 지표의 설계

데이터마트의 측정값(measure)은 업무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기본단위인 지표(indicator)로 의미 지어질 수 있다. 상기측정값들은 업무적으로 활용되어 보고서 등에 표기 되므로 지표정의로 이어지게 된다. 상기 일별 판매현황 모델의 지표를 정의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4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