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용찬 지엔씨솔루션 이사/대표


▲ 금용찬 지엔씨솔루션 이사/대표



III. 경영관리 체계 (Business Intelligence)


정보의 설계

정보기술, 즉 IT(Information Technology)는 정보를 다루는 기술 영역이 지금은 광의의 산업을 표현하는 단어가 되었다. 본 기고에서는 경영관리 측면에서 기업의 가치에 기여하는 도구로서의 데이터와 정보에 관하여 논의하고 있다. 정보(Information)에 대한 어느 정도의 정의가 필요하여 과거의 정의를 인용한다.

단편적인 항목인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에 축적이 되고 상호연관 관계에 의하여 정보로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본 기고에서는 축적된 데이터의 업무적 의미와 연관관계를 가지는 정보를 다루고자 하며 경영관리 관점에서 그 정보의 활용에 따른 궁극적인 가치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업무상의 정보의 의미를 식스시그마방법론의 SIPOC으로 식당과 관련하여 보면 식당관리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측정되고 관리할 대상은 식재료와 요리의 구체적 데이터이며 공급자와 손님은 기본정보로서 관리되고 프로세스는 일하는 사람들과 관련하여 작업으로 정의된다.

축적된 데이터가 정보로서 활용되는 관점에서 데이터웨어 하우징의 구조로서 접근하고자 하며, 모델(데이터마트), 측정값(measure, indicator), 분석관점(차원, Dimension)으로 정의하면 정보모델은 두 가지 구매모델과 판매모델, 분석관점(차원)은 각각 공급자, 식재료, 구매일자, 그리고 종업원, 고객, 요리, 판매일자이며 측정값은 식재료의 구매단가, 구매수량, 구매금액과 요리의 판매단가, 판매수량, 판매금액, 적립포인트가 된다. 특히 판매모델에서 고객차원과 적립포인트가 고객 중심의 업종에서는 마케팅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업무의 실행에 따라 측정값을 세가지 정도의 지표관점에서 바라다보면 측정의 기본단위가 나타난다. 판매모델의 경우는 지표(indicator) : 단가, 수량, 판매금액, 적립포인트로 단일 항목으로서 데이터이다.

성과지표(Performance Indicator): 업무와 연관하여 수치를 측정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측정단위로 고객군에 따라 적립포인트의 변화로써 분석하고자 하는 경우 판매금액과 적립포인트가 해당될 수 있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3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