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삼성SDS멀티캠퍼스 임베디드/모바일 분야 전임교수


▲ 김수현 삼성SDS멀티캠퍼스 임베디드/모바일 분야 전임교수



QR코드와 증강현실


일상 생활 중에 특정 정보를 저장하거나 전달해야 하는 경우가 매우 자주 발생하며, 이동 중에 이런 일이 발생할 때에는 매우 불편함을 겪는다. 운전 중에 특정 광고나 상점에 대한 메모를 원할 때에 바로 실행하기가 쉽지 않다. 위치, 연락처 및 특징들을 직접 수첩이나 메모장에 메모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SMS를 사용하여 특정 정보를 친구에게 전송할 때도 역시 관련 정보를 모두 입력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수반된다. QR코드(QRCode)를 적적히 활용하면 이러한 불편함을 쉽게 해소할 수 있으며, 증강현실 기술과 QR코드의 융합에 따른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 구현이 가능해질 것이다.

QR코드의 개념, 특장점 및 규격화

QR코드란?

QR코드는 2차원 코드의 한 종류로 인식하기 쉬운 코드를 주된 목적으로 DENSO WAVE가 개발하여 1994년에 발표하였으며, <그림 1>과 같이 가로, 세로 두 방향으로 정보를 가짐으로 한 방향으로만 정보를 갖는 바코드(barcode)에 비해 기록할 수 있는 정보량을 비약적으로 증가시킨 코드이다.


▲ <그림 1> QR코드 vs 바코드





QR코드의 특장점

QR코드는 기존 바코드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특장점이있다.

•대용량 정보 저장 가능

바코드는 많아야 20자리 정도의 정보량이었지만, QR코드는 바코드의 수십 배~수백 배의 정보량을 취급할 수 있으며, QR코드가 수납 가능한 정보량은 <표 2>와 같다.


▲ <표 2> QR코드 정보 저장량





•작은 공간에 인쇄 가능

QR코드는 가로/세로 양방향으로 정보를 표현함으로 <그림 3>과 같이 바코드와 동일한 정보량을 1/10정도의 크기로 표시할 수 있다.


▲ <그림 3> QR코드 인쇄 공간 크기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2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