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삼성SDS멀티캠퍼스 임베디드/모바일 분야 전임교수


▲ 김수현 삼성SDS멀티캠퍼스 임베디드/모바일 분야 전임교수



N-스크린(screen) 기술


N-스크린 기술에 대하여 우선 그 개념을 알아보고, 다음으로 스마트폰과 N-스크린의 촉매인 스마트폰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N-스크린의 중심 허브인 스마트TV의 역할과 N-스크린 성공의 열쇠인 HTML-5 및 N-스크린 완성을 주도할 클라우드(cloud) 컴퓨팅에 대하여 상세히 살펴본다.








N-스크린의 개념

N-스크린이라는 용어는 3-스크린이라는 용어로부터 출발했으며 AT&T가 <그림1>과 같이 단순히 TV에서 동영상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커뮤니케이션 기능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디오, 음악, 사진, 게임 등의 콘텐츠를 PC, 휴대폰, TV 등에 동일하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구하는 '3 Screen Play'를 최초로 주창하면서 대두되었고, 3-스크린 서비스는 '하나의 콘텐츠가 PC, 휴대폰, TV를 통해 끊임없이 제공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 <그림 1> AT&T 3-스크린 서비스



3-스크린 전략은 기존 사업의 성장에 한계를 느낀 기업들이 다른 영역과의 컨버전스 전략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나왔으며, 3가지 스크린에 동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을 5가지 단말의 스크린인 휴대폰, PC, IPTV, SoIP(Service over IP), MID(Mobile Internet Device)에 적용하는 5-스크린 서비스를 KT가 'WIS(World IT Show) 2010'에서 선보였다.


▲ <그림 2> N-스크린 개념도



N-스크린이란 3-스크린과 5-스크린에서 그 의미를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그림2>와 같이 공통된 OS(운영체제)를 탑재한 N개의 단말기, 즉 다양한 단말기에서 공통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1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