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태블릿, 버츄얼 데스크톱 채택 늘며 PC 교체 속도 둔화 전망

2010년 전세계 PC 출하 대수가 2009년 대비 14.3 % 상승한 총3억 5,240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가트너(Gartner)가 발표했다. 이 예측치는 지난 9월 17.9% 상승한다고 전망한 수치에서 하향 조정된 것이다.

가트너는 또 2011년 전세계 PC 출하량은 2010년 대비 15.9% 상승한 4억9백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가트너가 앞서 예상한 2011년 18.1 % 상승에서 하향 조정된 것이다.

가트너 리서치 이사인 랜짓 아트왈(Ranjit Atwal)은 "이번에 발표된 예상치는 아이패드(iPad)와 같은 미디어 태블릿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PC 소비자 수요가 위축될 것이라는 예상을 바탕으로 단기적으로 PC 출하 대수가 눈에 띄게 감소할 것이라는 점이 반영된 것이다. 장기적으로 2014년까지 미디어 태블릿이 PC 대수를 대략 10% 가량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단기적으로 많은 소비자들과 기업에서는 소득 증가 둔화, 불안한 고용시장, 어두운 경제 전망 등 때문에 재정을 재정비하면서 계속해서 PC 구매를 자제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장기적으로는 사용자들이 주 컴퓨팅 플랫폼으로 다른 장치를 사용하게 되면서 PC 교체 속도가 둔화되고, PC 수명은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가트너 애널리스트들은 다음의 5가지 역학관계의 작용으로 PC업계가 힘든 시기를 맞고 있다고 말했다.

신흥 시장이 성장 주도

신흥 시장의 예측치가 계속해서 상승하면서, 2011년 말까지 신흥시장이 전세계 총 PC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선진국 시장은 점점 더 어려운 여건을 직면하게 될 것이다. 나아가, 향후 몇 년 내에 신흥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첫 컴퓨팅 장치로 PC를 구매하는 전통적인 구매 방식을 따르지 않고, PC를 뛰어넘고 바로 대안 장치를 선택할 가능성도 있다.

소비자 지갑 계속 얇아진다

가정용 모바일 PC는 선진국 시장의 출하량이 상당히 위축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가장 큰 폭의 하락을 겪었다. 미국 및 서유럽 소비자들은 금융 및 경제 불확실성으로 계속해서 구매를 미루고 있다. 그러나, 가트너는 가정용 PC 시장의 더 큰 문제는 소비자들이 영구적으로는 아니더라고, 일시적으로 미디어 태블릿을 선택하면서 PC구매를 중지한 데 있다고 보고 있다.

신규 디바이스의 도전
미디어 태블릿은 향후 몇 년 내에 점차 더 PC와 같은 기능을 구현할 것으로 예상되어 PC시장에서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특히 미니 노트북 부문에서 PC 출하량을 상당히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디어 태블릿은 전용 엔터테인먼트에 집중된 기능과 인스턴트-온(instant-on) 기능에 매력을 느끼는 PC 구매자들을 빠른 속도로 끌어들이고 있다.

수명 연장으로 인한 영향
새로운 장치의 부상은 평균 PC 수명 연장이라는 간접적이지만 주요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영향은 여러 보완 장치를 통해 전통적인 PC 기능에 확대될 것이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면서 애널리스트들은 PC를 자주 교체할 필요성이 적어져 사용자들이 PC 수명을 연장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씬 클라이언트 채택
빨라도 2012년까지는 호스티드 버추얼 데스크톱(HVD)이 성숙한 전문가 시장에 본격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는 예상되지 않는다. 장기적으로는 컴퓨터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HVD를 채택한 사용자들은 주로 리퍼비시(재생산) PC나 씬 클라이언트를 통해 컴퓨터 기능을 활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대안 장치들 때문에 신규 PC 대수가 줄어들 것이며, 따라서 향후 데스크 기반 출하량 성장 예측치도 낮아지는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