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형진 SW공학센터 융합SW공학팀 책임


▲ 윤형진 SW공학센터 융합SW공학팀 책임



반도체와 LCD 공장자동화에 쓰이는 국산 SW의 현실


2010년 8월 4일 반도체 시장 전문 조사업체인 아이서플라이와 LCD 시장 전문 조사업체인 디스플레이 서치 발표 자료에 의하면 2010년 2분기 우리나라의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 추이는 55.2%, 2009년 우리나라 LCD 제조기업인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52.4%라고 한다.

단일 제품, 제품군에서 세계 시장의 절반 이상을 'made in Korea'가 차지하고 있다는 건 정말 자랑스러운 일이다.

이렇게 세계시장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자동화하고, 운영하는데 사용하는 국산 SW의 품질은 얼마나 될까? 그리고 국산 SW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SW회사들의 SW공학 수준은 얼마나 될까? 이 질문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2009년 SW공학센터에서 추진되어 성공적으로 완료된 SW공학기술 산업현장적용 지원 뉴딜사업의 성공사례 중 하나인 공장자동화 솔루션기업 에임시스템(주)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로 에임시스템(주)은 반도체와 LCD 공장의 설비자동화 솔루션에서부터 공장운영시스템(MES :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에 이르는 공장자동화와 운영에 필요한 대부분의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SI(System Integration) 작업을 통해 설치, 적용, 그리고 운영까지 해주는 솔루션 회사이다. 물론 국내외 경쟁회사들도 다수있고, 최근에는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해서 수출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SW기업 중 하나이다. 에임시스템(주)처럼 SW공학기술 적용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 경쟁사들과의 경쟁에서 고품질의 SW 제공을 통해 시장지배력을 높일 수 있다면 국가적으로도 SW의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럼 다음에서 SW공학기술을 적용한 (주)에임시스템의 사례를 살펴보자.


▲ <그림 1> 반도체시장 점유율 <그림 2> LCD 세계시장 점유율과 매출액 현황





요구공학 적용을 통한 SW 품질 향상

에임시스템(주)처럼 주요 솔루션 개발과 SI를 함께 수행하는 기업의 경우 SI 프로젝트 수행 시'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이를 기준으로 프로젝트를 수행, 완료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고객들이 공장 자동화 프로젝트의 구축, 운영 및 사용 경험이 없는 경우, 그리고 새로운 SW 기술의 등장과 HW의 고사양화 추세로 SI 프로젝트 수행 중 고객의 요구사항 변경 또는 추가 요청사항이 발생한다. 이는 프로젝트의 주요 위험요인들이다. 물론, 수행하는 에임시스템(주)도 이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발생하는 최소한의 요구사항 변경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프로젝트 기획과 솔루션 개발에 이를 반영하여 계획을 잡고 있다. 하지만, 매번 이러한 관행을 통해 프로젝트의 기간과 수행비용은 계획보다 늘어나고, 경쟁사와의 프로젝트 수주경쟁을 통해 점점 더 원가 압박을 받게 되면서 그 고충은 그대로 SW업계와 개발자의 몫으로 전가되는 것이 최근 대한민국의 SW업계의 현실이다. 이런 상황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2009년 SW공학기술 산업현장적용 지원 뉴딜사업'에 지원, 선정되어 약 6개월간 SW공학기술을 에임시스템(주)의 주요 솔루션에 적용 및 개선함으로써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럼, 아래에서 진행내용을 단계별로 알아보자.

첫 번째 단계로 현황 문제점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Requirements) 관련 문제점을 발견하고, 정리하였다. 평가기준으로 사용한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는 SW 개발 조직의 역량 및 성숙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평가기준 중 하나이다.

TMMI(Test Maturity Model Integration)는 Testing 분야에서 CMMI처럼 사용하기 위하여 만든 기준으로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 되었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9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