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진/한국후지쯔 시스템사업부 책임 컨설턴트

최근 IT업계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usiness Process Management ; BPM)의 확장된 개념으로나 전사적자원관리(ERP)의 다음 단계에서 전사애플리케이션통합(EAI)을 보완하는 개념으로 실시간 기업(Real-Time Enterprise ; RTE)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위의 견해나 개념들의 확장은 보는 관점에 따라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RTE라는 개념은 2002년 10월 가트너 그룹에 의해 처음 제시된 이론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학문적/실증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가트너 그룹은 "RTE는 성공과 직결된 명시적 사건이 발생하는 즉시 그 근본원인과 사건 자체를 파악, 모니터링,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불행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며,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지연을 최소화한다. 그리고 RTE는 그렇게 확보한 정보를 활용하여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관리 및 이행 지연을 점진적으로 줄인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고객의 요구의 변화에 따른 시장의 환경 변화와 같은 기업의 외적 변화와 기업 내부의 조직간 커뮤니케이션 및 업무 공유 등과 같은 기업 내적 문제 등을 신속히 감지하고, 이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하여 적절한 업무의 처리방법과 변경을 실행하는 시스템을 갖춘 기업으로 이행 발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념은 이미 아주 오래 전에 발표되고 언급된 이론들인 이벤트 드리븐(Event-Driven) 기업이나 가상 기업(Virtual Com-pany)의 발전된 개념이라고 보거나, 이전의 이론들과는 또 다른 시간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각이라고 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RTE에서의 실시간(Real-Time)

RTE에서 의미하는 Real-Time의 의미는 '업무의 처리시간 절감' 뿐만 아니라 '업무 처리의 지연시간 절감'에도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실제로 실무자들의 업무 처리 프로세스를 분석한 결과들을 보면, 업무 진행에 대한 처리시간 자체의 지연에 대한 비중은 30% 내외이고, 각 업무의 연계 단계에서 소비되는 지연시간이 70%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 내 시간 관리적 접근은 Event-Driven 기업에서 하나의 사건에 대한 각 부문간 정보의 연계와 재배치를 통하여 업무의 시간적 효율화를 꾀하는 방편으로 활용되어졌으며, RTE는 그것을 기업 외부와 고객에게로 연결되는 부분까지를 확장하는 개념으로 발전, 진화(evolution)시키고 있다.

따라서 RTE를 추구하기 위한 기업은 해당 기업의 고객으로부터 발생하는 시장변화를 감지하고, 그 변화를 예측하고 분석한 결과를 즉각적으로 기업 내부에 반영하여 제품의 개발과 생산, 물류 등 자원의 실시간 대응 배치에 활용해야 하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시장에서의 제품 경쟁력 향상과 조직의 적시적이고 유연한 대응을 기업의 이윤 추구와 가치 창출로 승화해야 한다.

이미 RTE 구현의 사례로 잘 알려진, 델컴퓨터의 '사용자 주문 생산 방식 시스템'이나, IBM의 '온 디맨드(ON Demand) 전략'은 외부의 환경과 시장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미국의 월-마트(Wall-Mart)는 현재 200여 중점관리 대상 상품에 RFID 시스템을 도입하여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노력을 꾀하고 있으며, 스페인의 대표적 패션 회사인 자라(ZARA)도 고객의 취향에 따른 디자인과 제품을 최단시간에 제공함으로써 세계 패션 시장에서 GAP의 위상을 위협하고 있다.

RTE 구축의 전략적 전제조건

이러한 사례들을 볼 때, RTE는 내부적인 업무 처리 지연 부문의 효율화와 기업 외부의 시장 정보를 분석, 기업의 업무 처리 방식과 시장 대응 방향을 개선하고 제품의 생산과 공급을 유연하게 변경함으로써, 시장 환경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RTE가 되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정보의 전달 체계 안에서 기업의 내·외부에 공유되고 활용될 수 있는 IT 인프라가 갖춰져야 하는데, 이러한 RTE 구축의 전제조건으로는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전략적/기술적 접근 전략이 필요하다.

IT 인프라의 구축과 경영 전략적 측면에서 첫째, RTE를 위한 솔루션이나 애플리케이션의 도입을 추진할 경우(아직은 RTE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패키지 형태의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 ; EA)관점의 EAI 전략과, 정책의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매뉴얼화 된 시스템 구축의 체계가 필요하다.

RTE를 구현하기위해서는 여러 가지 반론의 여지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인 경영정보 시스템들 즉, 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제품수명주기관리(PLM), BPM 등과 또다른 시스템간의 정보 연계와 통합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RTE 구현 기업은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ervice-Oriented Architecture ; SOA)와 같은 기업의 전략적 목표에 부합하는 IT 아키텍처 정책과, 업무 역량 집중화(또는 아웃소싱)를 감안한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프레임웍과 같은 IT 서비스의 구조적인 업무 표준 전략이 요구된다.

둘째로 데이터의 관리와 스토리지 및 하드웨어의 시스템 구성을 감안한 기업 정보 전체에 대한 데이터웨어하우징 작업과 데이터 마이닝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RTE와 같은 대형 기간시스템 환경은 불필요한 하드웨어의 낭비와 정보의 중복을 최소화하는 실질적인 작업이 필요하다. 방대한 양의 정보를 분석하고, 실시간 공유를 전제로 한 RTE 환경에 있어서 정보 자체의 경량화와 정보 수명주기 관리(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 ILM) 관점의 데이터 관리는 경제적이고 응답(Response)을 빠르게 하는 시스템 구축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두 가지 사항과 더불어 경영 전략적인 측면에서 셋째, 기업업무 자체에 대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혁신적 전략이 필수적이다. 이는 당연한 전제조건이면서도, 국내 기업들이 가장 실천하지 못하는 부분이라고 여겨진다. 일부를 제외한 대개의 국내 기업들은 IT의 유행에는 민감하나, 실질적인 정보 인프라의 구축 상황은 그것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래서 제한된 몇 가지의 단편적 사례를 빼고는, 국내 기업의 도입 사례가 국제적인 이슈가 되거나 벤치마크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특정 기업이 어떠한 시스템을 언제 도입했냐는 단순한 결과보다는, 그 시스템을 어떻게 활용하여 이익을 창출했는지 그리고 시스템이 기업의 혁신성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원인인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변화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기업들은 시장의 변화가 기업 내부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하여, 매우 감정적이고 배타적인 시각으로 접근함으로써, 시장 변화에 합리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감성적 결론을 도출하곤 한다. 이는 CEO의 강력한 업무 개선 의지와 더불어, 구성원들의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시장 상황 대응 자세와 판단을 요구한다.

넷째, 전략의 실천을 위한 지속적인 시스템과 비즈니스의 변화관리 작업이 병행되어야 한다. 별도의 전담 부서를 두거나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여, 시스템의 도입 작업을 진행하고, 전체적인 시스템의 유지보수와 변화 관리 업무를 전담하도록 하는 작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기존의 업무 형태를 고수하려는 기업 내부의 저항을 떨쳐내기 위한, 제도적 업무 프로세스의 조정 작업과 인센티브 제도도 병행되어야 한다.

다섯째, 이미 구성된 기업 내부의 부문간 정보 공유와 업무 협력 체제에 대한 새로운 위상의 정립과 효율적 장치를 마련하고 이를 유기적으로 보완하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기업 외부의 정보 변화에 대하여, 좀더 가치 중심적이고 효율적인 기업 내 정보 전달과 시장의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RTE를 위한 기업 내·외부 정보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기업내부와 외부 조직간 신뢰와 협력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기업의 핵심역량집중과 역할의 전문성에 따르는 아웃소싱 환경의 중요한 전제조건은 그 유통정보의 신뢰성에 기인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PLM을 넘어 DDSN, 그리고 RTE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RTE의 대표적 사례로 알려진 대부분의 내용들은 기업의 전체 기반 업무를 몇 가지의 단위 솔루션으로 전제할 경우, ERP를 기반으로 하는 SCM과 CRM의 연계에 편중되어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SCM과 CRM 만큼 중요한 또 하나의 핵심 업무가 제품의 개발과 생산에 관련한 정보들이다. RTE의 중요한 관점 중 하나인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제품의 적기 생산은 이러한 정보들을 관리하고 실행하는 시스템 없이는 불가능하다. 즉 시장의 요구 변화에 합당한 상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환경의 기반 없이는, 아무리 훌륭한 물류 시스템과 소비자 성향 분석이 나오더라도, 한낮 속 빈 강정에 불과한 무용지물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PLM을 RTE의 관점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RTE 관점에서 PLM 이해를 도와주는 대표적 사례로, 미국의 유명한 소비재 글로벌 기업인 P&G(Procter&Gamble)가 적용하고 있는 '수요 주도형 제품공급 네트웍(Demand Driven Supply Network ; DDSN)'의 개념을 소개하고자 한다.

DDSN은 AMR 리서치가 2003년 제시한 개념으로, AMR 리서치는 "과거의 기업이 내부의 비용이나 생산성 측정에서 제품의 가용성과 성장성을 관리/측정하던 관점이었다면, 현재는 유통의 단말인 포스(POS)로부터, 소비자의 수요에 대한 신축적인 제조 환경으로의 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에 있다"고 제조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P&G는 "재고 제로(Zero), 제조로부터의 손실 제로"라는 사실 모멘트(Moment)로부터 기업 경영과 생산의 관점 변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이미 많은 부문에서 <그림 1>과 같은 밑그림을 가지고 DDSN을 실현하고 있다. <그림 1>의 구성도는 AMR 리서치의 보고서를 근거로 필자가 재구성한 이미지이다.
이와 같은 DDSN의 조기 달성과 필수 요소를 AMR 리서치는 다음과 같은 IT측면의 우선 적용으로 요약하고 있다.
마스터 데이터(Master Data) 관리 : B2B 정보와 동시성을 유지하는 표준화된 기업내부의 고객 및 제품, 스펙(Spec), 처방(제품 구성) 등의 정보 관리
전사 데이터웨어하우징 : RFID 트래킹을 보장하는 시장의 예측과 분석이 반영된 기업 내부의 거대한 데이터베이스
수요와 수익 관리 : 전략적 판매정책과 가격관리, 이익분석, 필요 투자 대상 분석 등의 목표를 반영하는 CRM
쪾 제품 수명주기 관리 :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개발단계에서 부품의 공급자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도구, 자원 관리, 제품 포트폴리오, 제품의 개발과 마케팅, 물류 업무를 동시에 관리하고 협업하는 시스템
쪾 차세대 생산 관리 : 6시그마를 지향하면서 수요관리와 유지보수의 품질을 개선시키는 준비된 제품 기획 연동 생산 시스템의 투자.

이처럼 DDSN은 PLM과 차세대 제조 환경의 투자를 중심으로, 제품과 제품의 구성에 관련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소비자의 요구로부터 수요와 수익을 계획하여 모든 정보의 흐름이 거대한 데이터베이스 안에서 유용되도록 하고 있다. 이는 제조업체가 RTE를 실현하기 위하여 현재에서 다음단계로 진보하기 위한, 구체적인 IT전략의 마일스톤(Mile-Stone)을 제시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P&G, 연간 1억 달러 비용 절감

AMR 리서치는 DDSN의 개념을 소비재 제조 산업과 제약 업계를 근간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는 이 두 산업 분야가 어느 시장의 환경보다도 빠르게 변화하고, 소비자의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부문이기 때문이다. P&G의 사례가 대표적인 벤치마크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그들의 제품에 대한 혁신성과 마케팅 능력이 이미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의 결과와 결실 때문이다.

P&G는 솔루션 공급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및 업무 컨설팅,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하여 PLM을 중심으로 하는 3단계의 전사적 기간 시스템 구축을 진행했고, 연관된 모든 업무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매트릭스원(MatrixOne)의 Specification Central을 공동 개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 공장과 R&D센터의 서로 다른 수십 가지 제품 스펙 시스템들을 표준화했다. 이를 통하여 P&G는 연간 1억 달러 이상의 제품 개발관련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PLM 시스템의 도입은 대부분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몇 년 이상의 제품 개발 기간을 가지는 부문에 편중되어 왔다. 또한 도입되는 적용 산업 분야도 일반적인 기계 제조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 산업과 자동차 부품 산업, 중장비 및 조선과 같은 중공업 분야와 전자 산업에 편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제품 개발 및 제조 정보의 관리 측면만을 확대 해석한 결과로 소비 패턴의 변화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시간적인 개념의 PLM 전략이 결여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핸드폰과 MP3 기기 등을 생산하는 소비재 전자 산업의 경우, 신제품의 출시 시기와 신기술의 적용 시점은 시장을 선점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RTE의 실현, PLM으로부터

PLM은 시장조사와 분석을 통한 제품의 기획에서 출발하여, 제품의 디자인과 포장, 설계, 시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테스팅 과정과 생산준비 작업, 자재 및 부품 조달을 위한 공급자 물류 시뮬레이션, 마케팅 계획의 실행과 분석 결과를 제품에 적용한다. 제품의 설계 변경 정보와 결과를 관리하고, 제품의 런칭 작업과 생산을 위한 시스템으로 제품의 구성정보(BOM)와 특성정보들을 연계한다. 제품의 개발과 생산에 관련한 개발 일정과 인력 투입, 산출물, 프로젝트의 품질을 관리하여, 준비된 생산 및 물류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제품의 출시 후, 사후관리와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한 개선작업을 진행하고, 다음 신제품 개발에 기존의 정보들을 재사용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 신제품의 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순하게 PLM을 설계정보 및 문서의 관리나 캐드(CAD) 파일의 관리, BOM의 관리 정도로 바라보는 관점은 곤란하다. PLM은 ERP나 CRM, SCM과 같이 IT경영의 근간으로 바라봐야 한다. 특히 요즘처럼 시장의 변화가 빠르고 PL법과 같이 제품 정보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PLM의 중요성 역시 더욱 커진다. PLM에서 다루어지는 정보는 기업의 생산과 물류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경쟁사보다 제품의 개발 시간을 단축하여 시장의 경쟁우위를 차지하려는 자동차 메이커나 새로운 시장의 트렌드에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한 상품과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식/음료/패션 기업들 모두, 이러한 이유로 현시점에서 PLM의 전략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다. 개발 기간의 단축은 시장의 선점과 생산 준비 비용을 절감시키고, 시장 환경에 반응하는 제품의 출시는 기업의 불필요한 자원 낭비와 마케팅 비용 소모의 불합리성을 합리화한다.

지난 2002년 12월 가트너 그룹의 부사장인 케네스 브랜트(Kenn-eth F. Brant)와 저명한 PLM 컨설턴트인 마크 할펀(Marc Halpern)은 '2003년 이후의 PLM부문 전망에 대한 보고서'에서 "2007년까지 포춘지가 선정한 1000대 제조 기업 중 PLM에 대한 소프트웨어의 지원 전략 없이는, 현재의 시장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없다"고 PLM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현 시점에서 이들의 말에 힘이 실리고 있는 이유는, PLM이 국내의 적용사례와 같이 정보의 관리 측면에서 정지되어 있는 전략이 아닌, RTE 관점의 시간적인 개념이 가미되어 진화하고 있다는 징후들과 사례들이 발표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근거로, 앞에서 제시한 P&G의 사례와 더불어, 프리토레이(Prito-Lay)와 같은 제과/식료품 제조 기업과 아디다스살로몬(Adidas-Salomon), 베네통(BENETTON), 콜롬비아(Columbia), 뉴밸런스(new balance) 등과 같은 신발과 스포츠용품 제조업체, 쓰리엠(3M), BAT(British American Tobacco), 까르띠에(Cartier)와 같은 대표적 소비재 기업에서, 이미 PLM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그 효과를 제품의 경쟁력 향상에 반영하고 있다.

이들 소비재 기업들은, 시장의 트렌드 변화와 마케팅 정책에 따라 계절별, 지역별로 수십, 수백 가지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개별 제품의 전략적 관리와 개발 정보의 재사용에 PLM 시스템의 효용 가치를 높이고 있다.

아무리 뛰어난 마케팅 조직과 시스템을 구비하더라도, 소비자의 수요변화와 트렌드 변화를 적시에 예측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비재 제조 기업들은, 예측 불가능한 시장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예산의 일정부분을 예비 자원과 인력 활용(아웃소싱)을 위하여 비축한다. PLM은 이러한 불필요한 예산의 절감에 기여하고, 다양한 제품의 개발과 생산의 준비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이 보다 더 신속하게 시장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PLM으로 유비쿼터스시대의 RTE 준비해야

일반적인 RTE의 구축 목적은 기업 경영의 속도를 높이고 시장 환경 변화를 즉각적으로 감지, 대응 능력을 부여하며, 기업이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제조 기업에서의 PLM은 RTE의 목적을 달성키 위한 핵심요소로서, CRM과 ERP, SCM의 근간을 이루어 기업의 성장과 수익성 증대의 토대를 제공한다. CRM에서는 제품의 판매정보와 시장의 수요 정보를 PLM과 연계하여, 제품의 안정적 공급과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제품의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PLM의 제품개발 정보와 변경 정보는 ERP와 연계되어 제품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고, SCM의 물류정보와 자재, 부품의 시뮬레이션 정보를 연동하여, 시제품이나 가공준비의 단계에서 제조 자원의 원가 예측과 공급을 예측할 수 있다.
모든 PLM 정보는 물류, 재무, 수송, 인력 배치, 정보 전달 및 공유, 시장조사, 사후관리 등의 업무와 연계되어 있으며, 이러한 기업의 다양한 업무 연관관계는 유기적인 RTE 측면의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RTE 실현을 위한 PLM 전략은 앞에서 언급한 'RTE의 전제조건'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 정보의 재사용 확대와 IT 기술의 컨버전스(Convergence) 경향은, 과거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정보 관계와 시스템의 통합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개념적 시스템의 발달은 사회와 문화의 변화에 기인하여, 개인과 기업의 변화를 요구한다. RTE의 기반 요소 기술로 자리잡을 RFID와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시대를 준비하는 제조 기업은 PLM의 전략 없이 미래를 보장받을 수 없으며, 시장의 변화가 급격해지고 제품의 생명 주기가 짧아질수록 그 중요성과 영향력은 확대될 것이다.

RTE라는 개념을 들여다보면서, 우리 선조들의 격언이 생각나는 것은 인지상정일 것이다. "시간은 돈이다", 이 말은 현대의 인터넷 사회에 이르러 "정보는 돈이다"라는 말로 변화되었다. 다시 말해, 이제 "시간과 정보는 돈이다"로 이해할 수 있다. RTE는 현대 사회의 가치 기준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부분인 이 두 가지 핵심역량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기업의 입장에서 이를 수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의 시작이라고 판단된다.

궁극적인 IT기술의 지향점은 업무 프로세스의 단순화와 쉬운 사용자 환경의 시스템구축으로 귀결된다. 설계의 담당자와 물류의 담당자는 자신의 영역 안에서, 연계되는 요소업무의 확장이라는 시각으로 RTE의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IT업무의 기획 입안자는 기업의 내·외부를 포함하는 전체적인 밑그림에서 출발하여, 가장 짧은 시간동안 ROI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업무 영역 부문의 시스템을 시작으로, 기 구축 시스템의 ROI를 전사 차원으로 공유하면서, 연계된 RTE 업무의 확장을 도모하는 도입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이 바로 가트너 그룹이 제시하는 'Think Big, Small Start, Scale Fast'의 전략일 것이다.

RTE의 실현은 기존 단위 업무의 적용과는 다른 시스템 개발 방법론들과 소프트웨어 공학의 발전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의 제조 기업들은 그러한 환경의 준비 과정과 도입 전략인 'Small Start'의 과정으로, PLM의 전략적 도입을 추진하여, 다가올 유비쿼터스 시대의 RTE 환경을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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