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으로 신규수요 창출해 매출확대 나설 것

검색솔루션은 국내SW시장에서 유일하게 외산SW를 제치고 국내 SW업체들이 활약하고 있는 분야다. 그럼에도 불구, 제품에 대한 중요성이 유럽∙일본 등에 비해 비교적 저평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SW 유통이 SI 등 통합 형태로 가고 있어 SW분리발주가 실질적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거나, 한정돼 있는 시장에서의 치열한 점유율 경쟁은 검색솔루션 업계의 난제로 지적되고 있다.

업계는 이 같이 정체되며 레드오션 시장으로 전락한 검색솔루션 시장의 해방구로 '해외시장진출'과 '시맨틱'을 꼽았다. 특히 시맨틱 검색은 기존 검색사업을 강화시키고 신규수요를 창출해 매출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란 게 업계 시각이다.

특히 지난해 국내 검색엔진 시장에서 시맨틱 기술로 선전한 업체들 중, 다이퀘스트와 솔트룩스는 2000년 초반부터 시맨틱 기술을 연구, 상용화 해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두 회사는 사업 초기엔 자연어처리/다국어번역 등을 주력 사업으로 시작했지만 2000년부터 검색엔진 분야로 선회, 2003년부터 시맨틱 기술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그들 스스로가 시맨틱 기술의 '원조'로 자부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중장기 핵심 연구개발전략의 일환으로 2006년부터 시맨틱 웹에 대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온 다이퀘스트는 최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기술이전을 통한 파트너 협약을 맺고, 시맨틱 웹 기반 정보유통서비스 프레임워크 사업권을 확보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현재 55명의 직원 중 약 50%가 연구인력일 정도로 기술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 최근 3년간 60~65억 원의 총 매출과 5~7억 원의 순이익을 내고 있으며, 이 중 80%가 검색관련 매출로 올해는 전년대비 10~15%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다이퀘스트는 논문검출, 과대광고검출 시스템 등 NLP 기술을 지원, 엔터프라이즈 검색에서 고객 입맛에 맞는 시맨틱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전략기획실(컨설팅 조직) 인력도 현재 4명에서 올 상반기까지 7명으로 늘릴 계획이며, 이는 시맨틱이란 분야가 '기술'과 '비지니스' 모두를 습득해야 하는 분야이므로, 컨설팅 인력을 보강해 시맨틱 비지니스를 강화하겠다는 의도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솔트룩스는 지난 1, 2월 시맨틱 통합 검색 솔루션 '인투 디스커버리'가 신SW상품대상에 선정됐을 만큼, 시맨틱 검색에 자부심을 갖고 지속적인 관심을 쏟고 있는 기업 중 하나다. 인투 디스커버리는 의미와 정보 관계에 기반한 기업용 검색엔진으로 플랫폼 가상화 기술, 온톨로지와 추론이 가능한 지식 시각화 기술 등이 더해진 제품이다.

이 업체는 전체 사업 중 80%가 검색 매출이며, 이 중 64%가 시맨틱 검색이다. 따라서 키워드 검색 시장 전체에서 매출기준으로 보면 솔트룩스가 15%의 점유율을 차지하지만, 시맨틱 검색 자체로 비교했을 때는 솔트룩스가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는 것이 솔트룩스의 설명이다.

현재 이 회사는 최근 3년간 55~6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4~5억 원의 순이익을 내고 있으며, 총 매출의 40%를 R&D에 투자하고 있다. 또 전체 60명의 직원 중 개발자 및 컨설팅 조직 인원이 45명이나 차지하고 있다.

올해 솔트룩스는 시맨틱 검색을 비롯해 검색된 문서를 분석하는 비정형데이터 통합분석을 합친 '시맨틱+분석=마이닝' 형태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그러나 업계 일부에서는 시맨틱 검색 서비스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많지만, 관련 시스템과의 완벽한 인터그랙션 등 '진정한 시맨틱 기술'을 구현하기에는 아직까지 한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이와 관련해 다이퀘스트 강락근 대표는 "한 번에 모든 기술이 완성될 수는 없는 일"이라며 "현 시장에 맞는 시맨틱 기술이 존재하고 그 기술에 대한 질이 점차 발전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 역시 시맨틱에 대한 회의론을 '관점의 차이'로 규정하고, "시맨틱을 바라보는 관점은 다양하지만 시맨틱이 기술적으로 한계가 많았다면 고객사의 요구도 없었을 것"이라며, "오는 2015년 이후에는 현재 검색에 대한 모든 부분이 시맨틱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 시맨틱 검색=컴퓨터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 정보자원의 논리적 추론까지 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검색.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