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M에 대한 올바른 이해

BPM에 대한 개념을 확보하는 것은 성공적인 BPM 구축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1990년대 초반, BPM이란 용어가 만들어진 이후 많은 연구와 구현 활동이 이루어져 왔다. 주로 학계에서 연구되어 온 BPM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은 비즈니스 측면의 경영 혁신 도구로 인식되어 왔으며, IT 시스템은 이러한 경영 활동을 보조하는 일부 기능으로 여겨져 왔다. 대조적으로, 2000년대 초반 BPM을 세계에 알리는데 중요한 공헌을 했던 가트너, IDC, Ovum,델파이 등 시장 조사 기관의 IT 시스템 중심의 개념은 시장의 혼동을 불러일으켰으며 오히려 BPM에 대한 오해만을 증폭시켰다. IT 시스템적인 BPM 정의는 이미 잘못된 정의였음이 증명되었으며 따라서 본 기고에서는 학계에서 논의되어온 전통적인 BPM 개념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 전희철(주)리얼웹 중앙연구소



1. BPM 적용 사례
2. BPM에 대한 올바른 이해
2.1 프로세스란?
2.2 BPM 정의
2.3 BPM 방법
2.4 BPM 구성 요소


2.1 프로세스란?
2.1.1 프로세스 정의
BPM은'Business Process Management(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의 약어로, BPM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프로세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프로세스 전문가들 조차도 프로세스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비전문가인 경우에는 혼돈스러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지만, BPM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를 먼저 소개한다.
인공 지능의 대가로 일컬어지는 H. A. Simon는 프로세스를'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들 ? means to achieve a goal'로 정의 한다. 여기에서 목적(goal)은 현재는 아니지만, 가까운 미래에 바라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미래에 원하는 상태로 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수단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수단들을 통칭하여 프로세스로 정의하였다.
땅을 파야 한다고 가정하자. 우리의'목적'은 가까운 미래에'땅이 파여진 상태'며 땅을 팔 때 손으로 파기도하고 모종삽, 호미, 삽을 쓰기도하며 포크레인 같은 큰 기계를 사용하기도 한다.
목적은 땅을 파는 것이지만 이렇게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며 이러한'땅 파는 도구'를 통칭하여 프로세스라고 한다.
또 다른 예를 들어 자장면을 먹고 싶은 상황을 가정하자. 가까운 미래에 식탁 앞에 자장면이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 된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다. 첫째, 배가 고파 빨리 배달되는 중국집을 골라서 전화로 주문할 수도 있고, 둘째, 맛있는 중국집을 찾아 발품을 팔 수도 있고, 셋째, 건강을 생각해서 직접 재료를 사서 만들 수도 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던 이러한 방법들을 통칭하여 프로세스라고 한다.
상기한 프로세스의 정의는 매우 중요한 프로세스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프로세스로 통칭되는 수단은 반드시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 종류와 개수가 무한대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2.1.2 프로세스와 목적
기업 내부에는 수많은 다양한 프로세스가 존재하며 각 프로세스는 어떠한'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상기한 프로세스 정의에 따르면 목적이 없는 도구는 프로세스가 아니다. 또한 이러한 목적 없이 사용되는 도구는 가치를 생성할 수도 없으므로 버려져야(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고객 관점에서 볼 때 기업 내부에는 약 50%의 업무가 부가가치를 생성하지 못하고 있다고(목적이 없는 업무라고) 판단되고 있다(Lean Six Sigma for Service, M.L. George, 2003).





그렇다면 이러한 목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어떤 프로세스가 목적에 부합하고 어떤 프로세스가 목적과 관계 없는가를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BPM에서 프로세스의 목적은 기업의'전략'에 기반한다. 즉, 목적은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작성된 전략을 의미한다. 기업은 처한 내 외부 환경에 따라 전략 목표를 작성한다. 시장 점유율 확대, 매출 증대, 이익률 증대, 투자 증대 혹은 비용 절감, 내부 업무 효율 증대, 현금 유동성 확보 등 처한 환경에 따라 전략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여기서 전략은 목표 달성을 위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적 포지션을 제시하는 것이다. 수립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가 바로 프로세스인 셈이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은 2000년대 이후 가장 많이 받아들여지고 있는 SPIO(Strategy, Process, IT, Organization)
비즈니스 모델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그림 2).


▲ <그림2> SPIO 비지니스 모델




SPIO 비즈니스 개념에 따르면, 기업의 전략이 설정된 이후에는 전략 실현을 뒷받침 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 것이 프로세스며 이러한 도구들이 잘 운용될 수 있도록 IT와 조직이 갖추어 져야한다.

<이하 컴퓨터월드 2010년 1월 호 P87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