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윤동식 회장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윤동식 회장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윤동식 회장

[아이티데일리] 최근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통합 사업(이하 클라우드 전환사업)’의 방향이 ‘2026년까지 행정안전부 주도의 리프트앤시프트(Lift&Shift) 방식’에서 ‘2030년까지 각 부처 주도의 디플정 기조에 맞춘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방식’으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예산도 급감, 사업이 길을 잃었다는 평가와 함께 참여 기업들이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며 강력하게 추진했던 디지털플랫폼정부(이하 디플정)의 선결 과제로 꼽히는 클라우드 전환사업이 마치 용두사미가 되는 모양새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회장 윤동식, 이하 KACI)의 윤동식 협회장을 만나 현 상황에 대해 자세히 짚어보고, 공공 클라우드 활성화 방안과 협회의 노력에 대해 들어봤다.


클라우드 전환사업 방향 변경, 문제는 예산

행정안전부가 주도했던 클라우드 전환사업의 방향이 대폭 수정됐다. 원인은 정부의 예산 축소가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사업 첫해인 2021년에는 570억 원(집행 예산 509억 원), 2022년 2차년도 사업에는 2,999억 원(집행 예산 1,786억 원), 2023년 3차년도 1,753억 원, 2024년에는 1,239억 원, 2025년 사업에는 2,179억 원 등의 예산 계획을 수립했다. 하지만 3차년도인 2023년에 계획됐던 1,753억 원의 예산이 342억 원으로 축소됐다.

구체적으로는 기존 2026년까지 행정안전부 주도 클라우드 인프라 전환 방식에서 2030년까지 부처별 추진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전환 방식으로 변경됐다. 지난달 각 정부 부처와 기관에 클라우드 전환사업 방식 변경에 대한 공문이 내려갔고, 현재 각 부처에서는 로드맵을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대해 KACI 윤동식 협회장은 “행정안전부는 공공부문 클라우드 전환 로드맵을 다시 수립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렸다. 컨설팅, 인프라 이용료, 전환 비용, 기관 클라우드 이용료 등을 감안하면 2,167개에 달하는 정보시스템을 342억 원에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최초 계획에서 관련 예산이 대폭 줄어들게 됐으니, 계획도 전면 수정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행정안전부 예산이 없으니 각 부처별 예산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변경했을 것”이라며 “매년 정부에서 공공 클라우드 전환, 민간 클라우드 활성화를 정책으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계획한 대로 결과가 도출되도록 ‘실행’에 무게를 두고 진행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만 클라우드 기반 정보시스템이 디플정을 위한 기본 조건인 만큼 공공 클라우드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클라우드 전환사업이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도록 정부와 민간이 함께 힘을 모아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CSAP 상 등급 실증 우려도…“美 국방부 조달 규정과 페드램프 참조해야”

클라우드 전환사업의 목표 달성 시기와 방식의 변화는 생겼지만, 아직까지 민간 클라우드 선제 도입 기조는 유지되고 있다. 현재 안보, 국가안전, 국방, 법 등 부문과 수사‧재판 등 민감정보를 다루는 시스템도 올해부터 변경된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 등급제에 맞춰 민간 클라우드 전환을 검토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대해 윤동식 회장은 “미국의 페드램프(FedRAMP)와 미 국방부의 클라우드 조달 규정을 보면 민감 정보를 다루는 시스템도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상 등급보다 더 높은 극상 등급이라도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다고 나와 있다. 심지어 보안 요건에 대한 기준이 CSAP보다 세부적이다”라면서 “우리 정부도 페드램프와 미 국방부 클라우드 조달 규정을 참고해 민감 정보를 다루는 시스템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을 권고하는 방안을 마련했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윤 회장은 민감 정보에 대한 민간 클라우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동시에 “그렇다고 보안에 대한 규정이 약해져서는 안 된다. 제로 트러스트와 같은 새로운 보안 기술 방법론을 적용하는 방식의 검토도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CSAP는 상, 중, 하 등급으로 구분된 상황이다. 시스템 중요도를 기준으로 등급이 구분되며, 하 등급의 경우 기존 공공기관을 위한 별도의 존을 구분(물리적 망분리)하는 방식을 없애고, 논리적으로 존을 구성하는 논리적 망분리를 허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 클라우드 기업들의 공공 판로가 열렸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현재 해외 클라우드 사업자인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클라우드 등이 CSAP 하 등급 보안인증 신청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윤동식 회장은 “그간 협회에서 CSAP 등급제를 반대한 것은 외국 클라우드 기업의 공공 진출을 막고자 한 것이 아니라 논리적 망분리에 따른 보안이 약해질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라면서 “외국 클라우드 사업자들은 국내 클라우드 기업에 비해 수백~수천 배 이상 규모가 크다. 당장이라도 물리적 망분리를 할 수 있는데,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상황에 CSAP 상 등급에 해당하는 정보시스템의 실증 사업을 둘러싸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CSAP 상 등급 실증사업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이버침해대응과가 진행하는 사업인데, 예산이 10~20억 원 내외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 예산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역량을 갖춘 KT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NHN클라우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가비아, 삼성SDS, LG CNS, SK(주) C&C, 더존비즈온 등 9개사가 모두 참여해 실증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불안감도 존재한다. 심지어 10~20억 원 안팎의 적은 예산마저도 사이버침해대응과에서는 사전에 확보하지 못해 인터넷진흥과의 예산을 빌려온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대해 윤동식 회장은 “과기정통부 측에서 예산을 사전에 미리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크기가 크지 않다면 애플리케이션을 전환하는 정도만 정부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CSP들이 부담하는 형태로 나눠서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고 방법을 제시했다.

다음은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차원에서의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 지원 방안과 올해 협회의 활동에 대한 윤 회장과의 대담을 일문일답 형태로 구성한 것이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윤동식 회장은 “현재 공공 클라우드의 이해관계 부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을 비롯해 최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까지 총 4곳이다. 하지만 공공 클라우드 활성화에 대해 이들 부처의 이견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내 클라우드 기업들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통일된 정책 방향과 기조가 마련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윤동식 회장은 “현재 공공 클라우드의 이해관계 부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원을 비롯해 최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까지 총 4곳이다. 하지만 공공 클라우드 활성화에 대해 이들 부처의 이견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내 클라우드 기업들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통일된 정책 방향과 기조가 마련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디플정, 국내 클라우드 기업에겐 사업 기회”

Q. 협회 차원에서 디플정 로드맵 중 주목하고 있는 사안은 무엇인가.
A. 우선적으로 공공부문 SaaS 도입을 선도와 전략 육성 등을 통해 정부 업무 시스템 구축 시 민간 SaaS 활용이 가능한 분야는 적극적으로 우선 활용하고, 혁신 서비스 신속 도입을 위한 정보화 사업 절차 간소화 및 유연화 추진을 통해 디지털 전문계약 제도 관련 등록·심사 절차를 간소화하도록 검토하겠다는 내용 등을 주목하고 있다. 또한 지역 스타트업이 온·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활용하는 권역별 디플정 혁신 네트워크 구축하는 것,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창업 공간 마련을 통한 혁신 서비스를 개발 지원하는 등 부문은 산업계에서 기대하는 바가 크다.

이를 통해 정부에서 국내 SaaS 확충을 위한 창업-성장-글로벌 진출까지 추진된다면, 이야말로 클라우드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밑거름과 성장 발판 제공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프랑스와 일본 등이 디지털을 중심으로 창업 생태계를 재편하는 등 이미 해외 주요국 들을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정책을 상당 부분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 또한 클라우드 기업 육성을 위한 추진 전략 정책이 시행된다면, 경쟁력 있는 SaaS 기업들이 자연스럽게 확대되고,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

Q. 디플정 사업에 대해 협회 차원에서 회원사를 위한 사업 방향이 있다면.
A. 공공부문 SaaS 도입을 위한 정부 업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과 디지털플랫폼 정부의 개방·공유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보안체계 마련 시, 관련 융복합 사업에 참여를 할 수 있는 방향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예를 들면 클라우드는 보안과 뗄 수 없는 관계이니, 보안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클라우드 환경에 따른 보안 표준 마련이라든지 글로벌 표준을 선도하기 위한 신사업 창출 등 부문에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Q. 대기업 CSP를 중심으로 디플정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는 예상도 있는데.
A. 디지털 서비스 24종 7개 분야 관련 사업은 참여기업 공모를 거쳐 선정된다. 이 외 참여기업 공모를 통한 다양한 사업들이 꾸준히 추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니 디플정 사업이 대형 클라우드를 중심으로만 진행될 것으로 판단하고 우려하기보다, 추후 공개되는 사업들에 따라 참여 가능 범위를 확인 후 대·중소기업 간 협업 또는 상생할 수 있는 사업을 함께 제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하다.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의 소통의 장을 만들고, 현안 해결하며 산업 활성화 기여”

Q. KOSA에서도 SaaS 분과가 존재하는데, KACI의 SaaS 분과만의 차별성은.
A. 우선 KOSA는 SW를 아우르는 협단체로, 소속 회원사는 클라우드 기업을 포함하기도 하나 대부분 SW기업들이다. KACI는 모든 회원사가 이미 클라우드 전문기업이다. 이에 각 협회 분과위의 차별성을 논하자면 KOSA가 기존 패키지 SW 기업이 SaaS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향에 초점를 맞춰 운영하는 반면, KACI는 이미 클라우드 기업인 전문 서비스 기업들이 현업에서 비즈니스를 하면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이나 생태계 및 시장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직접적으로 방안을 강구하고자 운영되고 있는 실무단의 분과위원회라고 말할 수 있겠다.

다시 말해 KOSA의 SaaS 추진협의회가 SaaS 전환(추진)을 위한 방향성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는 것과 달리, KACI는 SaaS 지원, PaaS 지원,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글로벌 진출 등 각각의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이 소통의 장을 통해 직접 안건을 내고 현업의 이슈 해결을 위한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를 위해 참여한다는 것을 차별성과 그 방향으로 볼 수 있겠다.

Q. 글로벌 진출을 위해 C.C.A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A. 글로벌 진출 지원분과위원회는 국내 클라우드 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양한 진출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등 현업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장 마련을 위해 설립했다. 분과위원회 참여기업의 가입 및 활동 목적 대부분이 사전정보를 충분히 입수하고 공유함으로써 진출 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기를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무래도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는 진출국에 대한 기본적 생활정보와 법·규제·관련 정책을 포함해 문화적 차이까지, 다양한 사전정보가 필요하고 진출 후에 발생하는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많은 정보공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협회에서는 현지에서 지원 가능한 체제 및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 중이며, 앞으로 정기회의를 통해 관련 정보를 다양하게 공유하는 등 국내 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Q. 추가로 계획하고 있는 신설 분과위원회는 있는가.
A. 협회 회원사 내에서도 AI 관련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이 확대됨에 따라 AI 클라우드 기업 간 긴밀한 협력체계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관련 분야 정보 및 기술 공유를 위한 창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분분했다. 이에 협회 회원사를 중심으로 의견수렴 진행을 통해 AI 관련 분과위원회와 추가로 DaaS 지원을 위한 분과위원회 설립을 기획하고, 신규 출범할 예정이다.


“SaaS만큼 PaaS의 무궁무진함에도 집중해야”

Q. C.C.A 산하 PaaS 지원분과위원회는 타 협‧단체에는 없는 것 같다. 어떤 내용이 다뤄지는가.
A. SaaS 중심 육성 방향이 디플정 로드맵이나 SW진흥전략 등에 포함돼 관련 사업이나 정책 등은 익숙할 것이다. 이에 반해 PaaS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은 SaaS만큼이나 무궁무진함에도 불구하고 국내 시장의 척박함 때문에 해외에 비해 저평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올해 KACI는 C.C.A PaaS 지원분과위원회를 통해 PaaS 기술의 중요성과 인식개선을 통한 인지도 제고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분과위원장사인 나무기술을 포함해 맨텍, 티맥스클라우드 등 국내에도 기술력을 인정받은 다양한 PaaS 전문기업이 있으며, 실제로 국내보다 해외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높이 평가되고 있는 경우도 있다. SaaS에 국한된 정책 방향이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를 위한 포괄적인 지원 방향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꾸준히 목소리를 낼 계획이며, 추후 ‘제4차 클라우드 기본계획(2025~2027년)’ 내에 PaaS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제언 사항 등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Q. PaaS가 중요하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그간 PaaS는 소외되지 않았나.
A. 맞다. SaaS나 IaaS에 비해 PaaS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부터 정부의 정책, 계획 등에서 PaaS는 소외받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점차 PaaS 시장이 개화하면서 CSP들도 IaaS를 인스턴스 단위로 공급하는 것에서 플랫폼 단위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무게를 옮기고 있다. PaaS가 정말 중요해지는 시대가 됐다. 물론 국내 PaaS 기술력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클라우드 선진국에 비해 PaaS 이용률이 저조하기에 발전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점차 PaaS 수요가 생길 것이고, 이에 발맞춰 국내 PaaS 기업들의 기술력도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디플정에서 주장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역시 PaaS가 필요하다. 디플정위원회 역시도 애플리케이션을 PaaS로 개발, 운영해야 한다는 합의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 위해 3개 분야 단위 사업 ‘총력’”

Q. 올해 협회가 추진 및 운영하고 있는 주요 사업은 무엇인가.
A. 올해 협회는 사업계획에 따라 ‘클라우드 정책·제도 개선 및 기반 조성을 위한 산업발전’, ‘클라우드 경쟁력 강화 및 인식확산을 통한 산업 활성화’, ‘회원사 지원 서비스 및 협력체계 구축강화’를 위해 크게 3개 분야에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먼저 클라우드 이용자와 공급자 간 신뢰성 보장을 위해 대상 서비스가 클라우드의 필수요소를 갖추고 있음으로써, 클라우드 서비스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해 주는 ‘클라우드서비스 확인제’를 운영하고 있다. 확인제는 협회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사업 중 한 가지로, 기업이 개발한 서비스가 클라우드의 특성을 충족하는지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클라우드 점검 제도다.

두 번째로는 클라우드 기업의 매출 및 투자 규모, 서비스 현황 등 조사 분석을 통해 클라우드 산업의 현황 파악과 산업 활성화 자료로 가치가 있는 ‘클라우드 산업 실태조사’와 국내 클라우드서비스 품질수준과 역량 제고, 서비스 신뢰성 향상 및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를 위한 ‘클라우드서비스 품질·성능 검증’ 사업이 있다. 관련해 올해도 이용자 실태조사를 시행함으로써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클라우드서비스 품질 관리체계 점검 및 컨설팅 진행, 설명회, 관련 교육 추진 등을 통해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의 역량 강화에 꾸준히 기여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협회에서 올해 가장 중심을 두고 있는 ‘클라우드 산업을 위한 정책지원과 협력체계 구축강화’다. 협회는 올해에도 회원사를 포함한 클라우드 기업이 더욱 적극적으로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역량개발에 집중하고 비즈니스에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시장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C.C.A가 분과위원회를 통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국내 클라우드 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협회가 든든한 버팀목이 돼 열심히 지원하도록 하겠다.

Q. 운영 및 개최 예정인 행사는.
A. 우선 6월 15일 개최 예정인 ‘C-클라우드 컨퍼런스(기술세미나)’를 시작으로, 협회 회원사 및 클라우드 업계 리더를 중심으로 한 C-레벨 교류 포럼인 ‘클라우드 리더스포럼’을 통해 분기별로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업계 리더들의 고견을 나누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분과위원회별 이슈와 논의되고 있는 안건들에 따라 다양한 정책 간담회와 공청회, 각 분과에 따라 특화된 컨퍼런스 등을 기획하고 있다.

다음은 협회가 올해 하반기 두 번째로 개최할 예정인 ‘클라우드 인(人)의 밤’이다. 올 한 해 동안의 클라우드 산업을 회고하고 차년도 산업발전을 위한 결의를 다지면서, 산·학·연·관을 아우르는 클라우드 인의 결속력과 유대감을 강화하고자 자체적으로 기획한 행사다. 지난해에 이어 클라우드 인을 위한 유일무이한 축제의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클라우드 부문 대표 행사로서 굳건히 자리 잡고, 규모가 확대돼 더 많은 클라우드 인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Q. 협회장으로서 클라우드 관련 주무부처의 역할과 개선점, 또는 바라는 점에 대해 소신 발언한다면.
A. 지금의 클라우드는 디플정 구현을 위한 기본 조건으로 거론될 만큼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자 필수적 요소인 원천 산업이다. 중요한 시점에 이제는 정부나 주무 부처에 무엇인가를 바란다기보다 ‘클라우드 산업발전’, 나아가 ‘국가 경쟁력 및 국력 강화’라는 동일 목표를 가지고 함께 노력하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협회가 정부와 회원사 간 매개와 소통의 역할을 통해 회원사의 권익증진을 위한 조력자이면서, 정부와 함께 산업의 발전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도출하는 선도자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도록, 주무 부처가 조금 더 적극적인 자세로 힘을 보태주신다면 더 바랄 것이 없을 것 같다.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클라우드 기업의 상생을 통한 시장 활성화야말로 클라우드 산업발전을 위한 첫걸음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그 중심이 되는 부처를 통한 통일화된 정책이 실현되기를 바란다. 클라우드는 정책적으로 그 산업과 시장구조에 대한 이해가 적다면 기업의 입장을 고려하기 힘든 산업 중 하나다. 이에 산업과 시장구조에 대해 가장 정확히 이해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식견이 넓은 과기부를 중심으로 소통 활성화와 함께 시장친화적인 정책이 실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