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자산화의 기반이 되는 체계적인 메타데이터 관리

[아이티데일리] 비즈니스에서 활용하는 데이터는 양적인 측면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과 시스템의 도입, 서비스의 활용, 단위업무에서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데이터, 데이터 소비자들 각자가 생성하는 데이터 등 물리적인 제한없이 축적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고 데이터 활용이 가능한 데이터 자산화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인 시대이다. 데이터의 활용의 전제는 데이터 관리이다.

제대로 된 데이터 관리를 위해서는 실제 기업이 마주한 상황과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일관된 기준없이 제 각각의 시스템과 DB를 구축하고 활용하면서 통제불능이 되어 버리거나, 동일한 데이터를 서로 다르게 명명하고 중복적으로 생성하여 관리하는 것, 데이터 표준 준수를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데이터 품질 저하, 조직/업무/시스템별/데이터 불일치로 연계 또는 집계 시 발생하는 문제로 야기되는 데이터 통합의 어려움, 데이터 값 오류로 인한 업무 과실 및 대외 신뢰도의 저하, 데이터 의미 파악 지연으로 데이터 식별 및 정보 제공 적시성이 결여되는 다양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점은 데이터의 품질에 대한 인식 부족과 데이터 관리와 통제가 부재하고 데이터 품질 관리가 부족해서 발생한다.


데이터 관리 부재로 발생한 문제점의 해결을 위한 데이터 관리 체계와 시스템 필요

이러한 문제를 총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관리 체계와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데이터 표준화 계획에서 운영, 활용까지 전반의 활동을 지원하는 데이터 거버넌스 시스템은 표준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생성, 가공, 흐름, 변경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데이터 생명 주기 전 단계에 걸쳐 관리, 통제, 활용을 할 수 있게 한다.


데이터의 데이터 메타데이터 관리가 명확한 데이터 관리의 시작

데이터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데이터의 데이터인 메타데이터를 관리해야 한다. 올바른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축은 전사적 데이터 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정보활용 극대화를 통해 신속, 정확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현업 담당자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함은 물론이다. 메타데이터관리시스템은 △데이터 표준관리 △데이터모델관리 △DB모델 현행화 △DB구조관리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메타데이터 관리 대상이 되는 비즈니스 메타와 테크니컬 메타데이터 관리를 정확히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메타데이터관리시스템 필요 요건
메타데이터관리시스템 필요 요건

또한, 메타데이터관리시스템은 기업이 규정한 데이터 관리 방안을 적용하고 그에 따른 관리 업무를 지속 가능하게 구축되어야 한다.

단일/통합 리파지토리 기반의 메타정보 활용과 확장이 용이한 메타데이터관리 솔루션
엔코아 데이터웨어 메타샵(DATAWARE™ META#)은 이러한 메타데이터관리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관리 전문 솔루션으로 단일/통합 리파지토리 기반의 메타정보 활용 및 확장이 용이하다. META#은 데이터 표준관리, 데이터 구조관리, DBMS 정보관리, 데이터 메타 영향 분석등의 기능을 통하여 데이터 구조 전 단계를 일관성 있게 통제하고 관리한다. 또한 엔코아의 데이터 모델링 툴 데이터웨어 디에이샵(DATAWARE™ DA#)과의 편리한 연계와 데이터 구조 관리 지원으로 생산성을 제고한다. 데이터 변경에 따른 영향도 정보도 제공하여 시스템 운영 시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메타데이터관리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메타데이터관리 솔루션 DATAWARE™ META#
메타데이터관리 솔루션 DATAWARE™ META#

● 데이터 계획-구축-운영-활용까지 전반의 활동을 지원하는 데이터 거버넌스 기반 시스템

● 표준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의 생성, 가공, 흐름과 변경에 대한 전사 데이터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

● 지능형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로 메타데이터 활용 기반 마련


데이터 카탈로그/데이터 포털을 위한 카탈로그 기능 지원

메타샵은 체계적인 데이터 표준화 작업 프로세스와 데이터 모델 관리 및 표준 준수 검증 프로세스를 통해 명확한 메타데이터 관리를 진행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표준화 작업 프로세스에서는 표준화 대상이 되는 시스템들을 선별하고 선별된 대상 테이블에 대한 DB 카탈로그, 테이블/컬럼 정의서, 현행화 된 ERD정보, 리버스를 통한 ERD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시스템별 용어/컬럼/도메인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표준정보를 바탕으로 도메인을 분류, 중복, 제거, 유사성, 패턴 매칭 등 형태소 분석을 통해 표준 사전을 구축한다. 이러한 표준화 작업 프로세스와 검증 프로세스는 데이터 활용의 기반이 된다.

메타데이터관리 솔루션 표준화 작업 프로세스
메타데이터관리 솔루션 표준화 작업 프로세스

또한 엔코아의 메타샵에서는 “모델 관리 및 표준 준수 관리”를 위한 절차를 제공한다. 데이터 모델링 툴, 디에이샵을 활용하여 생성된 데이터 모델과 주제영역별로 구성된 모델을 통합 메타 저장소로 통합 관리하며, 모델링 툴에서 관리되고 있는 메타정보를 전사 메타데이터관리 시스템에서 자동 추출하고 적재하여 모델 표준 준수 검증과 함께 표준용어에 맞는 컬럼, 도메인 정보를 자동으로 적용하고 승인 절차를 거쳐 DB생성을 위한 DDL을 생성, 데이터 모델 구조(ERD)의 구조 현행화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메타샵은 MOCA, Repository, Web Portal로 구성되어 있으며 Web UI를 통해 사용자에게 보다 높은 접근성과 활용성을 제공한다.

DATAWARE™ META# 시스템 구성도
DATAWARE™ META# 시스템 구성도

지능형 RPA 탑재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메타데이터 매핑 자동화

메타샵은 특히 지능형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활용하여 메타데이터 활용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메타데이터 관리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양한 시스템으로부터의 정보를 수집 후 지능형 알고리즘을 활용한 의미기반의 자동분류를 통해 비즈니스 용어를 추출하고 추출된 비즈니스 메타 용어를 등록, 매칭, 관리하여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시스템 및 소스로부터의 정보를 수집 후 지능형 알고리즘을 활용한 비즈니스 메타와 테크니컬 메타의 연관 관계 정보를 분석하고 도출된 관계 정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메타와 테크니컬 메타의 데이터 매핑을 유도하여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유연한 메뉴 구성으로 고객 니즈에 따라 자유롭게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고 다양한 편의기능으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생산성을 제고함은 물론이다.


데이터 품질 자동검증에서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 연계 자동화까지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

전사 메타데이터 관리로 데이터 리터러시를 확보하고 정보 활용능력을 극대화

데이터의 데이터, 메타데이터를 명확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없고 사용자는 왜곡된 데이터 리터러시로 올바른 비즈니스 결정이 어렵게 된다. 메타데이터 관리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을 활용하여 전사 관점의 메타데이터 표준관리를 진행하고 전사 메타 정보 기반의 싱글뷰를 제공하면 데이터 리터러시가 강화되며 원활한 업무 소통이 가능하다. 정보 활용 능력이 증대되며 데이터 자산화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데이터 관리와 활용, 효율적인 차세대 시스템 구축의 기반은 메타데이터 관리

최근 기업의 중요한 관심사인 데이터 관리와 활용은 메타데이터 관리를 기반으로 할 때 가능하며, 데이터 이행이 핵심인 차세대 시스템 구축의 성공을 위해서도 메타데이터 관리는 핵심 관리 포인트이다. 엔코아 메타샵은 뛰어난 개발생산성과 체계적인 프로세스로 금융, 공공, 대학, 제조, 병원, 유통, 통신, 서비스 등 다양한 레퍼런스의 데이터 시스템 구축에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